비언어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΄λž€?
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 μ—¬λŸ¬λΆ„~!!

μ˜€λžœλ§Œμ΄μ—μš” μœ€ν¬ν΄λ‘œμž…λ‹ˆλ‹€


μ˜€λŠ˜μ€ 비언어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— λŒ€ν•΄ μžμ„Ένžˆ μ•Œμ•„λ³΄λ €κ³  ν•΄μš”

λ‹€λ“€ μ§‘μ€‘ν•΄μ„œ μ½μ–΄μ£Όμ„Έμš”!!γ…Žγ…Ž



λΉ„μ–Έμ–΄κ°€ 무엇인지 λ¨Όμ € μžμ„Ένžˆ μ•Œμ•„λ³ΌκΉŒμš”??


λΉ„μ–Έμ–΄λž€?

μ˜μ‚¬μ†Œν†΅μ—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언어적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 œμ™Έν•œ λͺ¨λ“  κ²ƒμœΌλ‘œ,

λΉ„μ–Έμ–΄μ˜ λ²”μœ„λŠ” 언어적 λ©”μ‹œμ§€μ˜ λ²”μœ„λ³΄λ‹€ 훨씬 λ„“λ‹€.


λ˜ν•œ, λΉ„μ–Έμ–΄λŠ” μΈκ°„μ˜ μžμ—° λ°œμƒμ μΈ ν‘œν˜„ ν–‰λ™μœΌλ‘œ

κ°μ •μ΄λ‚˜ λŠλ‚Œμ„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데 더 νš¨κ³Ό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​

κ·Έλž˜μ„œ λΉ„μ–Έμ–΄λŠ” μ–Έμ–΄ 이면에 μˆ¨κ²¨μ§„ 진심을 잘 보여쀀닀고 ν•˜λŠ”λ°μš”!!

이것은 μ•¨λ²„νŠΈ 메라 λΉ„μ–Έ(Albert Mehrabian)κ³Ό

레이 λ²„λ“œ μœ„ μŠ€ν…”(Ray Birdwhistell)의 λ§μ—μ„œ 확인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•¨λ²„νŠΈ 메라 λΉ„μ–Έ(Albert Mehrabian), 좜처: 넀이버 지식 λ°±κ³Ό

"λΉ„μ–Έμ–΄λŠ” 의미 μ „λ‹¬μ˜ 93%λ₯Ό μ°¨μ§€ν•œλ‹€"

​

ν•œ μ‚¬λžŒμ΄ μƒλŒ€λ°©μœΌλ‘œλΆ€ν„° λ°›λŠ” μ΄λ―Έμ§€λŠ”

μ‹œκ°(ν‘œμ •, νƒœλ„)이 55%, 청각(μŒμ„±)이 38%, μ–Έμ–΄κ°€ 7%λ₯Ό μ°¨μ§€ν•œλ‹€λŠ” 것을

메라 λΉ„μ–Έμ˜ 법칙이라고 λΆˆλ¦½λ‹ˆλ‹€.

​


레이 λ²„λ“œνœ˜μŠ€ν…”(Ray Birdwhistell), 좜처 Annenberg ν™ˆνŽ˜μ΄μ§€

" ν‘œν˜„ μˆ˜λ‹¨μœΌλ‘œμ¨ μ–Έμ–΄ λŒ€ λΉ„μ–Έμ–΄μ˜ λΉ„μœ¨μ€ 35 λŒ€ 65에 이λ₯Έλ‹€"

두 ν•™μžμ˜ 말을 κ³ λ €ν•˜μ—¬ 내릴 수 μžˆλŠ” 결둠은

효과적인 μ†Œν†΅μ— μžˆμ–΄ 말보닀 비언어적 μš”μ†ŒμΈ μ‹œκ°κ³Ό 청각에 μ˜ν•΄ 더 큰 영ν–₯을 λ°›λŠ”λ‹€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​

λ˜ν•œ,

비언어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λ„ 언어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²˜λŸΌ ν•˜λ‚˜ μ΄μƒμ˜ 의미λ₯Ό κ°€μ§ˆ 수 있으며,

이것을 해독할 λ•Œ ν•œκ°€μ§€ μ‹ ν˜ΈλŠ” λ§Žμ€ 의미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λŠ”λ° λΆ€μ‘±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

μžμ„Έ, λ™μž‘, 옷의 μŠ€νƒ€μΌ λ“± μ—¬λŸ¬ 가지가 ν•¨κ»˜ κ³ λ €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©°

그리고 λ°˜λ“œμ‹œ μƒλŒ€λ°©μ˜ λ°°κ²½μ΄λ‚˜ 과거의 행동 양식듀도 같이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μ΄λ ‡κ²Œ μ€‘μš”ν•œ λΉ„μ–Έμ–΄!!

μ§€κΈˆλΆ€ν„° 비언어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˜ μœ ν˜•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λ„λ‘ 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
​

1. 신체적 λͺ¨μŠ΅(physical appearance)​

신체적 λͺ¨μŠ΅μ€ μ‚¬λžŒμ˜ μ²΄ν˜•, 인상 등을 μ˜λ―Έν•˜λŠ”λ°μš”,

연ꡬ 결과에 λ”°λ₯΄λ©΄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²΄ν˜•μ΄λ‚˜ 인상 λ“± μ™Έλͺ¨κ°€ 쒋은 μ‚¬λžŒμ΄λ‚˜

μžμ‹ μ˜ μ™Έλͺ¨μ™€ μœ μ‚¬μ„±μ΄ μžˆλŠ” μ‚¬λžŒμ— λŒ€ν•΄ ν˜Έκ°μ„ κ°–λŠ”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 


​


2. 인곡물(artifacts)​

인곡물은 μ˜μƒ, μž₯신ꡬ, μ†Œμ§€ν’ˆ 등을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

옷의 경우 λ°κ±°λ‚˜ μ–΄λ‘μš΄ κΈ°λΆ„μ΄λ‚˜ λŠλ‚Œμ„ ν‘œν˜„ν•˜κΈ°λ„ ν•˜κ³ ,

μ„ΈλŒ€λ₯Ό λΆ„λ₯˜ν•˜κ³ , μ‚¬νšŒμ  μ§€μœ„λ‚˜ 경제적 차이λ₯Ό λ°˜μ˜ν•˜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

인곡물을 잘 ν™œμš©ν•œ μ‚¬λžŒμ˜ 예둜

μ „ λ―Έκ΅­ ꡭ무μž₯관인 올브라이트λ₯Ό λ“€ 수 μžˆλŠ”λ°μš”!


​

이라크 κ±Έν”„μ „μ—μ„œ νŒ¨λ°°ν•œ λ’€

이라크 언둠듀이 올브라이트 μž₯관을 독사라고 μΉ­ν•˜μž

κ·Έλ“€μ˜ 쑰둱에 λŒ€ν•­ν•΄μ„œ λ±€ 브둜치λ₯Ό 달고 νšŒμ˜μ— μ°Έμ„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​

κ·Έλ…€λŠ” μžμ‹ λ§Œμ˜ λ°©λ²•μœΌλ‘œ μ˜μ‚¬λ₯Ό ν‘œμ‹œν•˜μ˜€κ³ ,

λ˜ν•œ, 외ꡐ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μ μ ˆν•œ 브둜치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 •μΉ˜μ™Έκ΅μ— 쒋은 ν˜‘μƒμ„ μ΄λŒμ–΄λ‚΄μ–΄

브둜치 μ™Έκ΅λ‘œ 유λͺ…ν•˜λ‹€κ³  말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​


3. λ™μž‘β€‹

λ™μž‘μ€ λŒ€ν‘œμ μœΌλ‘œ λͺΈμ§“, μ‹œμ„ , ν‘œμ • 등을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

λͺΈμ§“은 λͺΈμ˜ 일뢀 ν˜Ήμ€ λͺΈ 전체λ₯Ό μ›€μ§μ΄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˜κ³ ,

μ‹œμ„ μ€ μƒλŒ€λ°©μ„ λ°”λΌλ³΄λŠ” 눈길,

ν‘œμ •μ€ λ§ˆμŒμ† 감정, μ •μ„œ, 심리 μƒνƒœλ₯Ό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μ–Όκ΅΄μ˜ λͺ¨μ–‘μž…λ‹ˆλ‹€.


​


4. 신체 접촉​

μ ‘μ΄‰μ΄λž€ μ•…μˆ˜λ‚˜ 포옹 λ“± μ‚¬λžŒκ³Ό μ‚¬λžŒμ˜ 접촉을 ν†΅ν•œ 의미 전달을 κ°€λ¦¬ν‚΅λ‹ˆλ‹€.

신체 접촉은 κ°•λ ₯ν•œ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λ„κ΅¬λ‘œ

두렀움, μ‚¬λž‘, λΆˆμ•ˆ, μ˜¨μ •, 냉정함과 같은 넓은 μ˜μ—­μ˜ λŠλ‚Œμ„ μ „ν•΄μ€λ‹ˆλ‹€.

​

일반적으둜 μŠ€ν‚¨μ‹­μ΄λΌκ³  λΆ€λ₯΄λ©°,

λŒ€μΈ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μΉœλ°€ν•¨μ„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데 직접적인 연관이 μžˆμœΌλ‚˜

접촉이 κ°€λŠ₯ν•œ 신체 μ˜μ—­μ€ λ¬Έν™”μ μœΌλ‘œ κ·œμ •λ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좜처 넀이버 지식백과

​

5. μŒμ„± ν–‰μœ„(μ€€ μ–Έμ–΄)​

μŒμ„± ν–‰μœ„λŠ” μŒμ„±μ— μˆ˜λ°˜λ˜λŠ” κ²ƒμœΌλ‘œ,

λŒ€ν‘œμ μœΌλ‘œ μ–΅μ–‘, μ„±λŸ‰, 속도, μ–΄μ‘°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΄λŸ¬ν•œ μ „ν˜•μ μΈ μ€€ μ–Έμ–΄ 외에도 λͺ©μ†Œλ¦¬, νœ΄μ§€, κ°„νˆ¬μ‚¬, 침묡 등이 있고,

웃기, 울기, 속삭이기, μ‹ μŒν•˜κΈ°, ν•˜ν’ˆν•˜κΈ° 등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​

​

6. 곡간​

κ³΅κ°„μ΄λ‚˜ 간격도 νŠΉμ •ν•œ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ν‘œν˜„ν•œλ‹€λŠ” 사싀 μ•Œκ³  κ³„μ…¨λ‚˜μš”?

미ꡭ의 인λ₯˜ν•™μž μ—λ“œμ›Œλ“œ 홀에 μ˜ν•˜λ©΄ 개인이 μ„œλ‘œ 간에 μœ μ§€ν•˜λŠ” 간격은

κ·Έλ“€μ˜ μƒν˜Έ κ΄€κ³„λ‚˜ 문화적 νŠΉμœ μ„±μ— μ˜μ‘΄ν•œ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
​

예λ₯Ό λ“€μ–΄,

μ•„λž, 지쀑해, 라틴 아메리카 지역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간격이 κ°€κΉŒμš΄ 것을 μ„ ν˜Έν•˜λŠ” 접촉 λ¬Έν™”μ˜ ꡭ가이며,

뢁유럽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„œλ‘œ 간에 거리λ₯Ό λ‘λŠ” 것을 νŽΈν•˜κ²Œ λŠλΌλŠ” 비접촉 λ¬Έν™”μ˜ κ΅­κ°€μž…λ‹ˆλ‹€.

​

7. μ‹œκ°„β€‹

μ‹œκ°„ μ—­μ‹œ μΈκ°„μ˜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—μ„œ 의미둜 ν•΄μ„λ©λ‹ˆλ‹€.

μ‹œκ°„μ— λŒ€ν•œ 인식은 개인적 μ‹œκ°„ 감각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μƒλŒ€,

μƒλŒ€λ₯Ό ν¬ν•¨ν•œ 상황과 지리적인 여건에 따라 λ‹€μ–‘ν•©λ‹ˆλ‹€.


예λ₯Ό λ“€μ–΄,

μ–΄λŠ 정도 λŠ¦λŠ” 것이 ν—ˆμš©λ˜λŠ” λ¬Έν™”κΆŒμ΄ μžˆλŠ” λ°˜λ©΄μ—,

그렇지 μ•Šμ€ λ¬Έν™”κΆŒ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κ·Έλ ‡κΈ° λ•Œλ¬Έμ— 약속에 일찍 κ°€λŠ” 것이

μ–΄λ–€ λ¬Έν™”κΆŒμ—μ„œλŠ” λ°”λžŒμ§ν•œ 것이 아닐 μˆ˜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§€κΈˆκΉŒμ§€ 비언어와 비언어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˜ μœ ν˜•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μ•˜μŠ΅λ‹ˆλ‹€!

μ–΄λ– μ…¨λ‚˜μš”?


μ €λŠ” λΉ„μ–Έμ–΄μ˜ λ²”μœ„κ°€ 언어적 λ©”μ‹œμ§€μ˜ λ²”μœ„λ³΄λ‹€ λ„“λ‹€λŠ” 것과

μ‹œκ°„κ³Ό 곡간도 κ·Έκ²ƒμ˜ μœ ν˜•μ— μ†ν•œλ‹€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λ†€λΌμ› λ‹΅λ‹ˆλ‹€.



그리고 ν˜„μž¬!!

μ‹œκ°„κ³Ό κ³΅κ°„μ˜ μ œμ•½μ„ λ„˜μ–΄μ„œλŠ” SNS μƒμ—μ„œμ˜ μ†Œν†΅μ΄ 흔해지며

온라인 ν™˜κ²½μ—μ„œλŠ” "이λͺ¨ν‹°μ½˜"κ³Ό 같은 비언어적 ν–‰μœ„λ‘œ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€ 일상이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​

μ‚¬λžŒλ“€μ€ 이λͺ¨ν‹°μ½˜μ„ μ΄μš©ν•˜μ—¬



μžμ‹ μ˜ κ°μ •μ΄λ‚˜ 생각을 λ³΄μΆ©ν•˜κ³  ν‘œν˜„ν•  수 있으며,

더 λ‚˜μ•„κ°€ 이런 이λͺ¨ν‹°μ½˜μ˜ 캐릭터듀을 μ΄μš©ν•œ λ§ˆμΌ€νŒ…λ„ μ•„μ£Ό μ„±κ³΅μ μœΌλ‘œ 이루어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​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 μ—¬λŸ¬λΆ„~~ 금방 μ°Ύμ•„λ΅™κ²Œ λ˜μ—ˆλ„€μš”!! 


https://blog.naver.com/toiko2/221295201284


μ •μ‹ λΆ„μ„ν•™μžμΈ μ§€κ·Έλ¬ΈνŠΈ ν”„λ‘œμ΄νŠΈ(Sigmund Freud)κ°€ μ΄λ ‡κ²Œ λ§ν–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
μ§€κ·Έλ¬ΈνŠΈ ν”„λ‘œμ΄νŠΈ(Sigmund Freud)


λˆ„κ΅°κ°€ λ³Ό 수 μžˆλŠ” 눈과 듀을 수 μžˆλŠ” κ·€λ₯Ό κ°€μ§€κ³ μ„œ 비밀을 지킨닀면,

κ·ΈλŠ” 인간이 μ•„λ‹ˆλΌκ³  ν™•μ‹ ν•  수 μžˆλ‹€.

λ§Œμ•½ 그의 μž…μˆ μ΄ 침묡을 지킨닀면, κ·ΈλŠ” μžμ‹ μ˜ μ†κ°€λ½μœΌλ‘œ λ– λ“€κ³  μžˆμ„ 것이닀.

배신은 그의 λͺ¨λ“  ν„Έκ΅¬λ©μ—μ„œ μƒˆμ–΄ λ‚˜μ˜¨λ‹€.


이처럼 μžμ‹ λ„ λͺ¨λ₯΄λŠ” 사이에 μƒλŒ€λ°©μ—κ²Œ λ§Žμ€ 의미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κ³  μžˆλŠ” λΉ„μ–Έμ–΄!

올브라이트 μž₯κ΄€μ²˜λŸΌ μžμ‹ λ§Œμ˜ μ˜μ‚¬ ν‘œμ‹œ 방법을 λ§Œλ“œλŠ” 것도

λŒ€μΈ 관계에 쒋은 영ν–₯을 끼칠 수 μžˆμ„ 것이라 생각이 λ“­λ‹ˆλ‹€.



​

μ €λŠ” μ—¬κΈ°μ„œ μΈμ‚¬λ“œλ¦¬κ² μŠ΅λ‹ˆλ‹€!

λ‹€μŒμ— 또 λ§Œλ‚˜μš”!

​