제λͺ© μ—†μŒ


δ»–θ€…μ˜ ν˜Έμ†Œμ— μ–΄λ–»κ²Œ λ‹΅ν• κΉŒβ€¦ μ§„μ •ν•œ μžμœ λŠ” λ‚˜μ˜ μ„ νƒμ„œ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


                       


                    β–  μ„œλ™μš±μ˜ μ„Έκ³„μ˜ μ‚°μ±…μž - (18) μžμœ 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νƒ„μƒν•˜λŠ”κ°€?

                    κ±°μ ˆν•  것인가, ν—Œμ‹ ν•  것인가, λͺ¨λ₯Έ μ²™ν•  것인가… μ–΄λ–€ 선택이든 ν•  수 μžˆμ§€λ§Œ μ±…μž„λ„ 따라와



                   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ƒκ°ν•œ 것 λ§ˆμŒλŒ€λ‘œ ν‘œν˜„ λͺ»ν•  λ•Œ νž˜λ“€μ–΄ 해… 말의 자유 λ°©ν•΄ λ°›μœΌλ©΄ 곡동체 μœ„κΈ° λΉ μ Έ


                    페λ₯΄μ‹œμ•„μ˜ λŒ€μ™•μ΄ 그리슀의 λ„μ‹œ ꡭ가듀에 사신을 보내 ꡴볡의 μ§•ν‘œλ‘œ λ•…κ³Ό 물을 μš”κ΅¬ν–ˆλ‹€. 슀파λ₯΄νƒ€μΈλ“€μ€ 사신을 우물 속에 λ°€μ–΄ λ„£κ³  κ±°κΈ°μ„œ λ•…κ³Ό 물을 μ°Ύμ•„ λŒ€μ™•μ—κ²Œ 가져가라고 λ§ν–ˆλ‹€. 이 μž₯면은 μ˜ν™” β€˜300β€™μ˜ μ΄ˆλ‘μ— β€œλ””μŠ€ 이즈 슀파λ₯΄νƒ€β€λΌλŠ” λŒ€μ‚¬(μ˜ν™”μ‚¬μ—μ„œ 이제 β€˜μ•„μž„ μ–΄ νŒŒλ”β€™λ§ŒνΌ 유λͺ…ν•΄μ§„)와 ν•¨κ»˜ 극적으둜 μ—°μΆœλ˜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 그런데 μ‹€μ œ 역사에선 이 μž₯면보닀 ν₯미둜운 이야기가 이어진닀. μš°λ¬Όμ—μ„œ 죽은 μ‚¬μ‹ μ˜ λͺ©μˆ¨κ°’μœΌλ‘œ μžμ‹ μ˜ λͺ©μˆ¨μ„ 내놓기 μœ„ν•΄ 두 슀파λ₯΄νƒ€μΈμ΄ μžμ§„ν•΄μ„œ 페λ₯΄μ‹œμ•„μ˜ λŒ€μ™•μ„ μ°Ύμ•„κ°„λ‹€. λŒ€μ™•μ˜ μ‹ ν•˜λŠ” μ—°νšŒλ₯Ό λ² ν’€κ³  그듀을 νšŒμœ ν•œλ‹€. 두 슀파λ₯΄νƒ€μΈμ˜ λŒ€λ‹΅μ„ ν—€λ‘œλ„ν† μŠ€μ˜ β€˜μ—­μ‚¬β€™κ°€ μ΄λ ‡κ²Œ κΈ°λ‘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                    β€œκ°ν•˜, 저희에 λŒ€ν•œ κ°ν•˜μ˜ μΆ©κ³ λŠ” μ‚¬νƒœλ₯Ό μΆ©λΆ„νžˆ μ•Œμ§€ λͺ»ν•˜μ‹  λ°μ„œ λ‚˜μ˜¨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κ°ν•˜κ»˜μ„œλŠ” ν•œμͺ½ 면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잘 μ•Œκ³  κ³„μ‹œμ§€λ§Œ, λ‹€λ₯Έ ν•œμͺ½ 면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λͺ¨λ₯΄κ³  κ³„μ‹­λ‹ˆλ‹€. 즉 λ…Έμ˜ˆλΌλŠ” 것이 μ–΄λ–€ 것인가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잘 μ΄ν•΄ν•˜κ³  κ³„μ‹œμ§€λ§Œ, μžμœ λΌλŠ” 것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아직 κ²½ν—˜ν•œ 일이 μ—†μœΌμ‹œκΈ° λ•Œλ¬Έμ— 그것이 단지 μ•„λ‹ˆλ©΄ μ“΄μ§€ λͺ¨λ₯΄κ³  κ³„μ‹­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κ°ν•˜κ»˜μ„œλ„ 일단 자유의 맛을 μ•Œκ²Œ λ˜μ‹ λ‹€λ©΄, 자유λ₯Ό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창뿐만 μ•„λ‹ˆλΌ 손도끼라도 λ“€κ³  μ‹Έμ›Œ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μš°λ¦¬μ—κ²Œ κΆŒν•˜κ²Œ λ˜μ‹€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”(λ°•κ΄‘μˆœ μ—­)

                    이 자유λ₯Ό μ§€ν‚€κΈ° μœ„ν•œ 투쟁이 페λ₯΄μ‹œμ•„μ „μŸμ΄μ—ˆκ³ , κ·Έλ¦¬μŠ€λŠ” 이 μ „μŸμ„ 톡해 λΉ„λ‘œμ†Œ 그리슀의 μ§„μ •ν•œ 정체성을 νšλ“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κ·Έλ¦¬μŠ€λΌλŠ” 정체성을 μ–»κ²Œ λλ‹€λŠ” λœ»μ€ λ°”λ‘œ μžμœ μ— λŒ€ν•œ μ²΄ν—˜μ„ 근본에 κ°„μ§ν•œ μ„œκ΅¬ λ¬Έλͺ…μ˜ μ›μ²œμ΄ λλ‹€λŠ” λœ»μ΄λ‹€.

                    그리슀 이래의 μ € μžμœ μ— λŒ€ν•œ μ²΄ν—˜μ€ 늘 곡동체가 μ’‡λŠ” μ œμΌκ°€λŠ” κ°€μΉ˜κ°€ 됐닀. μ•”μŠ€ν…Œλ₯΄λ‹΄ μ‹œμ²­ 근처의 κ°•λ³€μ—λŠ” κ·Έ λ„μ‹œκ°€ 낳은 μ² ν•™μž μŠ€ν”Όλ…Έμžμ˜ 동상이 μ„Έμ›Œμ Έ μžˆλŠ”λ°, λ°‘μ—λŠ” μŠ€ν”Όλ…Έμžμ˜ β€˜μ‹ ν•™μ •μΉ˜λ‘ β€™ 20μž₯μ—μ„œ λ”°μ˜¨ λ‹€μŒκ³Ό 같은 문ꡬ가 μƒˆκ²¨μ Έ μžˆλ‹€. β€œκ΅­κ°€μ˜ λͺ©μ μ€ μžμœ μ΄λ‹€(Het doel van de staat is de vrijheid).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ͺ» μ°ΈλŠ” 것은 μžμ‹ μ΄ μƒκ°ν•œ λ°”λ₯Ό 자유둭게 말둜 ν‘œν˜„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것이닀. 말의 μžμœ κ°€ 방해받을 λ•Œ μƒκΈ°λŠ” 것은 λΆ„λ…Έ, 아첨과 λΆˆμ‹ μ΄λ©° 이런 κ²ƒλ“€μ΄μ•Όλ§λ‘œ 곡동체λ₯Ό μœ„νƒœλ‘­κ²Œ ν•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κ΅­κ°€λŠ” μžμ‹ μ˜ μ•ˆμœ„ 자체λ₯Ό μœ„ν•΄, μ‚¬λžŒλ“€μ΄ 이성과 κ·Έ ν‘œν˜„μΈ 말을 μ œν•œ 없이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자유λ₯Ό λͺ©μ μœΌλ‘œ ν• 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Š” 것이닀.

                    이런 μžμœ μ•Όλ§λ‘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 늘 μ—Όμ›ν•˜λŠ” 바인데, κ·Έ 흔적듀을 μš°λ¦¬λŠ” 자유λ₯Ό μœ„ν•œ 투쟁이 λ‘λ“œλŸ¬μ‘Œλ˜ μ‹œλŒ€μ˜ μ‹œμΈλ“€μ—κ²Œμ„œ λ°œκ²¬ν•œλ‹€. 4·19 정신을 λŒ€ν‘œν•˜λŠ” κΉ€μˆ˜μ˜μ€ μ“°κ³  μžˆλ‹€. β€œμžμœ λ₯Ό μœ„ν•΄μ„œ/ λΉ„μƒν•˜μ—¬λ³Έ 일이 μžˆλŠ”/ μ‚¬λžŒμ΄λ©΄ μ•Œμ§€/…/ μ–΄μ§Έμ„œ μžμœ μ—λŠ”/ ν”Όμ˜ λƒ„μƒˆκ°€ μ„žμ—¬ μžˆλŠ”κ°€λ₯Όβ€(β€˜ν‘Έλ₯Έ ν•˜λŠ˜μ„β€™μ—μ„œ). 2μ°¨ μ„Έκ³„λŒ€μ „ λ‹Ήμ‹œ 독일 점령 μ•„λž˜ 있던 ν”„λž‘μŠ€μ˜ μ‹œμΈ μ—˜λ€Όμ•„λ₯΄μ˜ β€˜μžμœ β€™ μ—­μ‹œ 같은 λ§₯락에 놓여 μžˆλŠ” μž‘ν’ˆμ΄λ‹€. λͺ‡ ν–‰λ§Œ 읽어 보자. β€œκ·Έ ν•œλ§ˆλ”” 말의 힘으둜/ λ‚˜λŠ” λ‚΄ 삢을 λ‹€μ‹œ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/ λ‚˜λŠ” νƒœμ–΄λ‚¬λ‹€ λ„ˆλ₯Ό μ•ŒκΈ° μœ„ν•΄μ„œ/ λ„ˆμ˜ 이름을 λΆ€λ₯΄κΈ° μœ„ν•΄μ„œ// μžμœ μ—¬.”(μ˜€μƒκ·Ό μ—­) μ‹œμΈλ“€μ€ μžμ—°μ„ λ…Έλž˜ν•˜λ“― 자유λ₯Ό λ…Έλž˜ν•΄ μ™”λ‹€. μžμ—°λ§ŒνΌμ΄λ‚˜ μžμœ λ„ μ• μ΄ˆμ— μΈκ°„μ˜ 근본에 놓여 μžˆμ—ˆλ‹€λŠ” λ“― 말이닀.

                    κ·Έλ ‡λ‹€λ©΄ 이 μžμœ μ— λŒ€ν•΄μ„  κ·Έκ²ƒμ˜ β€˜νƒ„μƒβ€™μ„ 물을 수 μ—†λŠ” κ²ƒμΌκΉŒ? 그것은 μ• μ΄ˆμ— μš°λ¦¬μ—κ²Œ μ£Όμ–΄μ Έ μžˆμ—ˆλ˜ κ²ƒμΌκΉŒ? κ·ΈλŸ΄μ§€λ„ λͺ¨λ₯Έλ‹€. μžμœ μ•Όλ§λ‘œ 우리λ₯Ό κ·Όμ›μ—μ„œ μ§€λ°°ν•˜λŠ” 것이닀. 이런 자유의 근원성을 ν•˜μ΄λ°κ±°λŠ” 이런 말둜 ν‘œν˜„ν–ˆλ‹€. β€œμ§„λ¦¬μ˜ λ³Έμ§ˆμ€ μžμœ μ΄λ‹€.” μžμœ μ— λ”°λΌμ„œ μžˆλŠ” μ‘΄μž¬μžκ°€ κ°€μž₯ 근원적인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žˆλŠ” μ‘΄μž¬μžμ΄λ‹€. κ·ΈλŸ¬λ―€λ‘œ 참되게 μ‘΄μž¬ν•˜λŠ” 것은 자유둭게 μ‘΄μž¬ν•˜λŠ” 것이고 참됨, κ³§ β€˜μ§„λ¦¬β€™μ˜ λ³Έμ§ˆμ€ μžμœ μ΄λ‹€.

                    그런데 μš°λ¦¬κ°€ μ΄λ ‡κ²Œ μžμœ λ‘­λ‹€λŠ” 것은 λ¬΄μ—‡μΌκΉŒ? 그것은 자유 이외에 λ‚˜λ₯Ό μ§€λ°°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은 아무것도 μ—†μœΌλ‹ˆ 무엇이든 λ‚΄ν‚€λŠ” λŒ€λ‘œ 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뜻일까? 사λ₯΄νŠΈλ₯΄λŠ” μ΄λŸ¬ν•œ λ¬ΌμŒμ„ μ§„μ§€ν•˜κ²Œ μˆ™κ³ ν–ˆλ˜ μ‚¬λžŒ κ°€μš΄λ° ν•˜λ‚˜μ΄λ‹€. 그의 μ†Œμ„€ β€˜κ΅¬ν† β€™μ—μ„œ μš°λ¦¬λŠ” μžμœ μ— λŒ€ν•œ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λ¬Έμž₯듀을 읽을 수 μžˆλ‹€. β€œλ‚˜λŠ” μžμœ λ‘­λ‹€. λ‚˜λŠ” μ‚΄μ•„μ•Ό ν•  μ•„λ¬΄λŸ° μ΄μœ λ„ μ—†λ‹€.…이 μžμœ λŠ” μ™ μ§€ 죽음과 μ•½κ°„ ν‘μ‚¬ν•˜λ‹€.”(κΉ€ν¬μ˜ μ—­) μžμœ κ°€ κ°€μž₯ 근본적인 μžλ¦¬μ— μžˆλ‹€λ©΄, μžμœ λŠ” κ·Έμ•Όλ§λ‘œ κ±°μΉ  것이 μ—†λ‹€. μžμœ λŠ” 무엇이든 ν•  수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β€˜μ‚΄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β€™λŠ” λͺ…λ Ή 같은 것도 μžμœ λŠ” μ–΄λ””μ„œλ„ 받을 ν•„μš”κ°€ μ—†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μ†Œμ„€μ˜ μ € ꡬ절처럼, 자유 μ•ˆμ—μ„œλŠ” μ‚΄μ•„μ•Ό ν•  이유λ₯Ό λ°œκ²¬ν•  수 μ—†λ‹€κ³ κΉŒμ§€ 말할 수 μžˆλŠ” 것이닀.

                    이런 μžμœ λŠ” κ·Έμ•Όλ§λ‘œ 삢을 선택할 μˆ˜λ„ 있고, μ£½μŒμ„ 선택해도 뭐라 ν•  수 μ—†λŠ” μ™„λ²½ν•œ β€˜μž„μ˜μ„±β€™ 외에 λ­λž€ 말인가? μžμœ λŠ” μžμ‹ μ„ 톡해 μ‚ΆμœΌλ‘œ κ°€λŠ” μžλ„ 반기고, 죽음으둜 κ°€λŠ” μžλ„ λ°˜κΈ°λŠ”, κ·Έμ•Όλ§λ‘œ λ¬΄μ‹¬ν•œ μ‹ (η₯ž)과도 κ°™λ‹€. μš°λ¦¬κ°€ μ›ν–ˆλ˜ 것이 이런 μžμœ μΈκ°€?

                    μ΄λ ‡κ²Œ μž„μ˜μ„±κ³Ό 자유λ₯Ό ν˜Όλ™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©΄, μš°λ¦¬λŠ” μ–΄λ–€ 자유λ₯Ό λ°œκ²¬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? ν‚€λ₯΄μΌ€κ³ λ₯΄λŠ” λΆˆμ•ˆμ΄λΌλŠ” μ •μ„œ μ†μ—μ„œ λΉ„λ‘œμ†Œ μžμœ κ°€ 제 λͺ¨μŠ΅μ„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λŠ” 것을 λ°œκ²¬ν•œλ‹€. λΆˆμ•ˆμ˜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μ•„λ‹΄μ˜ 이야기λ₯Ό 생각해 보자. 신은 μ•„λ‹΄μ—κ²Œ μ„ μ•…κ³Όλ₯Ό 먹으면 μ•ˆ λœλ‹€λŠ” κΈˆμ§€μ˜ 법을 λ‚΄λ¦°λ‹€. 아담은 이 κΈˆμ§€ μ•žμ—μ„œ λΆˆμ•ˆμ— λΉ μ§€λŠ”λ°, λ°”λ‘œ κΈˆμ§€λ₯Ό 톡해 μžμ‹ μ˜ 자유λ₯Ό ν™•μΈν–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μ„ μ•…κ³Όλ₯Ό λ”°λ¨Ήμ§€ λ§λΌλŠ” λͺ…령은 κ³§ κ·Έκ°€ μ„ μ•…κ³Όλ₯Ό 따먹을 수 μžˆλŠ” 자유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Œμ„ μ•Œλ €μ€€λ‹€. 그의 μžμœ κ°€ μ—†μ—ˆλ‹€λ©΄ κΈˆμ§€μ˜ λͺ…령도 μ—†μ—ˆμœΌλ¦¬λΌ. 그리고 μžμœ κ°€ μžˆλ‹€λ©΄ λͺ…령도 μ–΄κΈΈ 수 있으리라. μ‹ μ˜ λͺ…령을 λ°›μ•˜μ§€λ§Œ, κ·Έ λͺ…령을 λ”°λ₯Όμ§€ λ§μ§€λŠ” μ „μ μœΌλ‘œ μžμ‹ μ˜ μžμœ μ— λ‹¬λ Έλ‹€λŠ” 사싀 μ•žμ—μ„œ 아담은 λΆˆμ•ˆν•΄μ§„ 것이닀. μ„ μƒλ‹˜μ˜ ꢌ유둜 μ‹œν—˜ μ€€λΉ„λ₯Ό μœ„ν•΄ 곡뢀 κ³„νšμ„ μ„Έμš°κ³  그것을 λ²•μ²˜λŸΌ λ”°λ₯΄κΈ°λ‘œ ν•œ ν•™μƒμ˜ 경우λ₯Ό 생각해 보자. κ·ΈλŠ” κ³§ λΆˆμ•ˆμ— λΉ μ§€λŠ”λ° κ·Έ κ³„νšμ„ μ§€ν‚€μ§€ μ•Šμ„ 자유λ₯Ό μžμ‹ μ΄ 행사할 κ°€λŠ₯성이 도사리고 있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                    이런 이야기가 μ•Œλ €μ£ΌλŠ” λ°”λŠ” μš°λ¦¬λŠ” λͺ…λ Ή μ•žμ—μ„œ λΉ„λ‘œμ†Œ β€˜λͺ…령을 μ–΄κΈΈ μžμœ β€™λ₯Ό κ°€μ§„ μžλ‘œμ„œ νƒ„μƒν•œλ‹€λŠ” 점이닀. λͺ…λ Ήκ³Όμ˜ 마주침 이전엔 μžμœ λž€ ν•œλ‚± μ΄λž˜λ„ μ €λž˜λ„ 쒋은 μž„μ˜μ„±μΌ 뿐이닀. κ·Έλ ‡λ‹€λ©΄ 우리의 일상적인 μ‚Ά μ†μ—μ„œλŠ” λˆ„κ°€ μš°λ¦¬μ—κ²Œ λͺ…λ Ήν•˜κ³  ν˜Έμ†Œν•˜λŠ”κ°€? λ¬Όλ‘  μš°λ¦¬κ°€ μ‚΄μ•„λ‚˜κ°€λŠ” λ‚˜λ‚ μ˜ 세속적인 μ„Έκ³„μ—μ„œλŠ” 신이 λͺ…λ Ήν•˜κΈ°λ³΄λ‹€λŠ” νƒ€μž(δ»–θ€…)κ°€, 이웃이 λ‚΄κ²Œ ν˜Έμ†Œν•œλ‹€. κ·Έ ν˜Έμ†ŒλŠ” μ‹ μ˜ λͺ…λ Ήμ²˜λŸΌ 무거운 것이닀. κ·Έλ¦¬μŠ€μΈλ“€μ˜ μ„œμ‚¬μ‹œμ—μ„œ μœ λŒ€μΈμ˜ 경전에 이λ₯΄κΈ°κΉŒμ§€ 신은 μ΄μ›ƒμ˜ λͺ¨μŠ΅μœΌλ‘œ 쀄곧 λ‚˜νƒ€λ‚˜μ§€ μ•Šμ•˜λ˜κ°€? 신이 μ—¬μ „νžˆ λͺ…λ Ήν•œλ‹€λ©΄, κ·Έ λͺ…령은 μ΄μ›ƒμ˜ ν˜Έμ†Œ μ†μ—μ„œ λ“€λ €μ˜¬ 것이닀.

                    κ·Έλ ‡λ‹€λ©΄ 자 에 λŒ€ν•΄ λ ˆλΉ„λ‚˜μŠ€μ²˜λŸΌ μ΄λ ‡κ²Œ 말할 수 μžˆμ„μ§€λ„ λͺ¨λ₯΄κ² λ‹€. β€œβ€˜νƒ€μΈβ€™μ„ λ§žμ•„λ“€μ΄λŠ” 것은 λ‚˜μ˜ 자유λ₯Ό λ¬Έμ œμ‹œν•˜λŠ” 것이닀”(β€˜μ „μ²΄μ„±κ³Ό λ¬΄ν•œβ€™μ—μ„œ). νƒ€μžλŠ” λ‚˜μ—κ²Œ 도움을 ν˜Έμ†Œν•˜λŠ” μžλ‘œμ„œ μΆœν˜„ν•œλ‹€. 이 ν˜Έμ†Œκ°€ λ‚˜μ˜ 자유λ₯Ό νƒ„μƒν•˜κ²Œ ν•˜λŠ”λ°, λ°”λ‘œ β€˜μ˜λ¬Έμ— 뢀쳐진 μžμœ β€™λ‘œμ„œ νƒ„μƒν•˜κ²Œ ν•œλ‹€. λ„λŒ€μ²΄ λ‚˜μ˜ μžμœ λŠ” 무엇을 μœ„ν•œ μžμœ μΈκ°€, λ‚˜μ—κ²Œ μžμœ κ°€ μžˆλ‹€λ©΄ λ‚˜λŠ” νƒ€μž μ•žμ—μ„œ 무엇을 ν•  수 μžˆλŠ”κ°€? 이런 물음 μ†μ—μ„œ μžμœ λŠ” μžμ‹ μ„ νƒ€μžμ—κ²Œ β€˜μ£„μ§€μ„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μ„±β€™μœΌλ‘œμ„œ λ°œκ²¬ν•œλ‹€.

                    이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΄ μœ€λ™μ£Όμ˜ β€˜νˆ¬λ₯΄κ²Œλ„€ν”„μ˜ 언덕’이 μš°λ¦¬μ—κ²Œ κ°€λ₯΄μΉ¨μ„ 쀄 수 μžˆμ„ 것이닀. λͺ‡ κ΅¬μ ˆμ„ 보자. β€œλ‚˜λŠ” 고갯길을 λ„˜κ³  μžˆμ—ˆλ‹€. κ·Έλ•Œμ— μ„Έ μ†Œλ…„ κ±°μ§€κ°€ λ‚˜λ₯Ό μ§€λ‚˜μ³€λ‹€.β€¦μ–Όλ§ˆλ‚˜ λ¬΄μ„œμš΄ κ°€λ‚œμ΄ 이 μ–΄λ¦° μ†Œλ…„λ“€μ„ μ‚Όν‚€μ—ˆλŠλƒ! λ‚˜λŠ” μΈ‘μ€ν•œ 마음이 μ›€μ§μ΄μ—ˆλ‹€. λ‚˜λŠ” ν˜Έμ£Όλ¨Έλ‹ˆλ₯Ό λ’€μ§€μ—ˆλ‹€. λ‘νˆΌν•œ μ§€κ°‘, μ‹œκ³„, μ†μˆ˜κ±΄β€¦μžˆμ„ 것은 죄닀 μžˆμ—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λ¬΄ν„±λŒ€κ³  이것듀을 내쀄 μš©κΈ°λŠ” μ—†μ—ˆλ‹€. μ†μœΌλ‘œ λ§Œμ§€μž‘ λ§Œμ§€μž‘κ±°λ¦΄ λΏμ΄μ—ˆλ‹€.” νƒ€μž μ•žμ—μ„œ 우리의 μžμœ λŠ” 죄짓기도 전에 κΈ°μ†Œ(衷訴)λœλ‹€λŠ” 사싀을 이보닀 잘 λ³΄μ—¬μ£ΌλŠ” μž‘ν’ˆλ„ μ—†μœΌλ¦¬λΌ. μžμœ λŠ” μ–΄λ”” μžˆλŠ”κ°€? λ°”λ‘œ μžμœ λŠ” μ£Όλ¨Έλ‹ˆμ— μžˆλŠ” 것을 내쀄 μˆ˜λ„ 있고 λ‚΄μ£Όμ§€ μ•Šμ„ μˆ˜λ„ μžˆλŠ” κ°€λŠ₯μ„±μœΌλ‘œ μžˆλ‹€. κ·Έ 이전엔 μžμœ 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μž„μ˜μ„±λ§Œμ΄ μžˆμ—ˆλ‹€. νƒ€μžμ˜ λ“±μž₯κ³Ό λ”λΆˆμ–΄ λΉ„λ‘œμ†Œ 죄지을 κ°€λŠ₯μ„±μœΌλ‘œμ„œμ˜ μžμœ κ°€ νƒ„μƒν•˜λŠ” 것이닀.

                    같은 λ§₯λ½μ—μ„œ μš°λ¦¬λŠ” ν•œμš©μš΄ μ‹œμ§‘ β€˜λ‹˜μ˜ 침묡’에 수둝된 β€˜λ³΅μ’…β€™μ˜ 참뜻 μ—­μ‹œ 이해할 수 μžˆλ‹€. β€œλ‚¨λ“€μ€ 자유λ₯Ό μ‚¬λž‘ν•œλ‹€μ§€λ§ˆλŠ”, λ‚˜λŠ” 볡쒅을 μ’‹μ•„ν•˜μ—¬μš”./ 자유λ₯Ό λͺ¨λ₯΄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μ§€λ§Œ, λ‹Ήμ‹ μ—κ²ŒλŠ” λ³΅μ’…λ§Œ ν•˜κ³  μ‹Άμ–΄μš”./…/ 당신이 λ‚˜λ”λŸ¬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„ λ³΅μ’…ν•˜λΌλ©΄,/ κ·Έκ²ƒλ§Œμ€ 볡쒅할 μˆ˜κ°€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/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—κ²Œ λ³΅μ’…ν•˜λ €λ©΄ λ‹Ήμ‹ μ—κ²Œ 볡쒅할 μˆ˜κ°€ μ—†λŠ” κΉŒλ‹­μž…λ‹ˆλ‹€.”

                    이것은 μžμœ μ™€ λ°˜λŒ€λ˜λŠ” κ²ƒμœΌλ‘œμ„œμ˜ 볡쒅에 λŒ€ν•œ 찬양이 μ•„λ‹ˆλΌ, μ§„μ •ν•œ μžμœ κ°€ 무엇인가에 λŒ€ν•œ ν•΄λͺ…이닀. μ§„μ •ν•œ μžμœ λŠ” νƒ€μžμ˜ ν˜Έμ†Œμ— λŒ€ν•œ κ·€ κΈ°μšΈμž„, 즉 ν˜Έμ†Œμ— λŒ€ν•œ λ³΅μ’…μ—μ„œλΆ€ν„° 생각될 수 μžˆλ‹€. μžμœ λŠ” νƒ€μžμ™€μ˜ λ§Œλ‚¨μ΄ μ—†λ‹€λ©΄ μˆ²μ†μ— μˆ¨κ²¨μ§„ 보물처럼 μ˜μ›νžˆ κΉ¨μ–΄λ‚  쀄을 λͺ¨λ₯Έλ‹€. νƒ€μžμ™€μ˜ λ§Œλ‚¨λ§Œμ΄ λΉ„λ‘œμ†Œ μžμœ κ°€ 정체성을 κ°–κ²Œ ν•΄μ£ΌλŠ”λ° κ·Έ μ •μ²΄μ„±μ΄λž€ λ°”λ‘œ β€˜μ‹¬νŒλ°›λŠ” μžμœ β€™μ΄λ‹€. νƒ€μžμ˜ ν˜Έμ†Œ μ•žμ—μ„œ λ‚˜λŠ” 무엇을 ν•  것인가? ν—Œμ‹ ν•  것인가, κ±°μ ˆν•  것인가, λ˜λŠ” λͺ¨λ₯Έ μ²™ν•  것인가? 이런 질문의 κ°€λŠ₯성이 λ°”λ‘œ 자유 μžμ²΄μ΄λ‹€. κ·ΈλŸ¬λ―€λ‘œ μžμœ λž€ κ³§ β€˜λ‚˜λŠ” νƒ€μžμ—κ²Œ μ—°λ£¨λλ‹€λŠ” 것’ β€˜μ±…μž„μ Έ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사싀’이닀. νƒ€μžμ˜ ν˜Έμ†ŒλŠ” λ‚˜μ—κ²Œ λŒ€λ‹΅μ„ 선택할 자유λ₯Ό νƒ„μƒμ‹œν‚€μ§€λ§Œ, μ–΄λ–€ λŒ€λ‹΅μ„ μ„ νƒν•˜κ±΄ κ·Έ 선택은 λŒ€λ‹΅μ— λŒ€ν•œ μ±…μž„μ„ ν•„μ—°μ 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λ‚Έλ‹€. 자유 μ†μ—μ„œ λŒ€λ‹΅μ„ μ„ νƒν–ˆλ‹€λŠ” 것은 λ‚˜λŠ” κ·Έ λŒ€λ‹΅μ˜ μ±…μž„μžκ°€ λλ‹€λŠ” λœ»μ΄λ‹€. κ·ΈλŸ¬λ‹ˆ μžμœ λŠ” β€˜λ¬΄κ±°μš΄ μžμœ β€™μ΄λ‹€. κ·Έλž˜λ„ μš°λ¦¬λŠ” μžμœ λ‘­μ§€ μ•Šμ„ 도리가 μ—†λ‹€. μš°λ¦¬κ°€ 자유λ₯Ό μ›μΉ˜ μ•Šλ”λΌλ„ νƒ€μžμ˜ 말 κ±Έμ–΄μ˜΄μ΄ μš°λ¦¬μ—κ²Œ λŒ€λ‹΅ν•˜κ±°λ‚˜ λŒ€λ‹΅ν•˜μ§€ μ•Šκ±°λ‚˜ ν•˜λŠ” 자유λ₯Ό μ„ μ‚¬ν•œλ‹€.

                    μ„œκ°•λŒ€ μ² ν•™κ³Ό ꡐ수


                    β–  μš©μ–΄μ„€λͺ…

                    μ² ν•™μ—μ„œμ˜ β€˜μžμœ β€™ : μ–΄λ–€ μ˜λ―Έμ—μ„œ λͺ¨λ“  사상과 문학이 μ§κ°„μ ‘μ μœΌλ‘œ μžμœ μ— λŒ€ν•΄ λ§ν•˜κ³  μžˆλ‹€κ³  해도 과언이 μ•„λ‹ˆλ‹€. λ³Έλ¬Έμ—μ„œ μ–ΈκΈ‰ν•œ ν—€λ‘œλ„ν† μŠ€μ˜ β€˜μ—­μ‚¬β€™λŠ” 제ꡭ으둜의 νŽΈμž…μ„ κ±°λΆ€ν•˜κ³  자유λ₯Ό μ§€ν‚€λ €λŠ” κ³Όμ •(이 과정이 λ°”λ‘œ 페λ₯΄μ‹œμ•„μ „μŸμ΄λ‹€)μ—μ„œ 정체성을 μ–»κ²Œ 된 μ„œκ΅¬ λ¬Έλͺ…μ˜ μ›μ²œ, 그리슀의 μ΄μ•ΌκΈ°λ‘œ 읽을 수 μžˆλ‹€. 철학은 μžμœ μ— κ΄€ν•œ μˆ˜λ§Žμ€ λ¬Έμ œμ— λͺ°λ‘ν•΄ μ™”λŠ”λ°, 예λ₯Ό λ“€λ©΄ 이런 것듀이닀. λͺ¨λ“  것은 결정돼 μžˆλŠ”κ°€, μ•„λ‹ˆλ©΄ 우리의 μžμœ μ˜μ§€κ°€ 끼어듀 μ—¬μ§€κ°€ μžˆλŠ”κ°€? μš°λ¦¬λŠ” μžμ—°μ—μ„œ λ‚˜μ˜¨ μžμ‹ μ˜ 본성에 μˆœμ‘ν•  λ•Œ κ°€μž₯ 자 둜운데, 그러면 μžμœ λŠ” μžμ—°μ˜ 필연적 법칙과 같은 것인가? μ•„λ‹ˆλ©΄ μžμœ λŠ” μžμ—°κ³Ό λ‹€λ₯Έ 것인가?

                  κ²Œν‹°μ΄λ―Έμ§€λ±…ν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