팬데믹과 β€˜ν˜Όμžμž„β€™

μ΄μ‹­λŒ€ 청년이 β€˜μ •ν¬μ§„μ˜ μœ΅ν•©β€™μ„ λ¨Όμ € 읽고 그리닀.
κΉ€μš°μ„

μΈκ°„μ˜ λͺΈμ€ μΉœλ°€ν•œ 타인 λŒ€μ‹ 

λ°”μ΄λŸ¬μŠ€μ™€ 백신이 β€˜κ΅λ₯˜β€™ν•˜λŠ” μ‹œλŒ€

이 μ‹œλŒ€ λͺΈλ“€μ˜ μ—°κ²°κ³Ό λΆ„λ¦¬λŠ”

λ°©μ—­κ³Ό 개인, λͺ¨λ‘μ—κ²Œ μ–΄λ €μš΄ λ¬Έμ œκ°œμΈμ„±, ν˜Όμžμž„, μ™Έλ‘œμ›€μ΄ μ’ŒμΆ©μš°λŒβ€œν˜ΌμžλŠ” λ„ˆλ¬΄ 적고, λ‘˜μ€ λ„ˆλ¬΄ λ§Žμ€β€μ΄ μ‹œλŒ€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‚΄κΉŒ

λ‚΄κ°€ 자주 μ΄μš©ν•˜λŠ” μ„œμšΈμ˜ μ–΄λŠ μ§€ν•˜μ² μ—­. λ‚˜λž€νžˆ 뢙은 κ΄‘κ³  두 κ°œκ°€ λˆˆμ— λˆλ‹€.
ν•˜λ‚˜λŠ” κ²°ν˜Όμ •λ³΄νšŒμ‚¬μ˜ μ„ μ „ 문ꡬ, β€œκ²°ν˜Όμ΄λž€ ν•˜λ£¨ 쒅일 집에 μžˆμ–΄λ„ μ™Έλ‘­μ§€ μ•Šμ€ 것”, λ‹€λ₯Έ ν•˜λ‚˜λŠ” μ„œμšΈμ‹œκ°€ μ—°λ§μ—°μ‹œ 5λŒ€ ν–‰λ™μˆ˜μΉ™κ³Ό ν•¨κ»˜ 내놓은 ν¬μŠ€ν„°, β€œμ§€κΈˆ ν˜Όμžκ°€ 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영영 ν˜Όμžκ°€ 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β€.
β€˜ν˜Όμžμž„β€™μ΄ μ’ŒμΆ©μš°λŒ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
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λͺ¨μ—¬ μ‚°λ‹€.
μ•„λ‹ˆλΌλ©΄ 호λͺ¨ μ‚¬ν”Όμ—”μŠ€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.
β€˜μžμ—°μΈβ€™μ˜ 삢도 μ‚¬νšŒμ μ΄λ‹€.
팬데믹 μ‹œλŒ€, κ±°λ¦¬λ‘κΈ°λŠ” 혼자인 μƒνƒœμ˜ κ°œλ…μ„ λ³€ν™”μ‹œν‚€κ³  μžˆλ‹€.
학ꡐ, κ΅°λŒ€, 감μ˜₯, 병원, 직μž₯μ—μ„œ μ–Έμ œκΉŒμ§€, μ–΄λ””κΉŒμ§€ 거리두기λ₯Ό ν•  것인가. μ½”μŠ€νƒ€λ¦¬μΉ΄μ²˜λŸΌ κ΅°λŒ€μ™€ 감μ˜₯은 β€˜ν•΄λ°©β€™μ‹œν‚¨λ‹€ 해도, 학ꡐ와 λ³‘μ›μ—μ„œ λŒ€λ©΄μ€ ν•„μˆ˜μ μ΄λ‹€.


μœ‘μ•„λŠ”?자본주의의 κ°€μ†μœΌλ‘œ μΈν•œ 고싀업은 κ·ΌλŒ€ 초기 μ œλ„λ“€μ˜ κ°œλ…κ³Ό κΈ°λŠ₯을 λ³€ν™”μ‹œν‚€κ³  μžˆλ‹€.
속도 쑰절 쀑일 뿐, 이미 인λ₯˜λŠ” λ‹€λ₯Έ 방식을 λͺ¨μƒ‰ν•˜μ§€ μ•Šμ„ 수 μ—†λ‹€.
νŒ¬λ°λ―Ήμ€ 인간이 μ•„λ‹Œ, 지ꡬ μ£Όλ„μ˜ μž¬μ΄‰μ΄λ‹€.


이런 μž¬μ΄‰ 와쀑에 저토둝 μ‹œλŒ€μ°©μ˜€μ μΈ 결혼 κ°œλ…μ΄λΌλ‹ˆ. κ²°ν˜Όν•œλ‹€κ³  ν•˜λ£¨ 쒅일 집에 μžˆλŠ” μ‚¬λžŒμ€ μ—†λ‹€.
타인과 ν•¨κ»˜λ“  ν˜Όμžλ“ , μ™Έλ‘­μ§€ μ•Šμ€ μ‚¬λžŒλ„ μ—†λ‹€.
λ”κ΅¬λ‚˜ μ™Έλ‘œμ›€μ„ ν”Όν•˜μžκ³  κ²°ν˜Όμ„? 동성이든 이성이든 결혼 μ œλ„λ₯Ό κ²¬λ”œ 수 μžˆλŠ” μ‚¬λžŒμ˜ 첫 번째 μžμ§ˆμ€, 혼자 μžˆμ–΄λ„ μ™Έλ‘­μ§€ μ•Šμ€ μ‚¬λžŒμ΄λ‹€.

β€œμ§€κΈˆ ν˜Όμžκ°€ 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영영 ν˜Όμžκ°€ 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β€ 이 λ¬Έκ΅¬λŠ” β€œμ–΄λŠ 마슀크λ₯Ό μ“°μ‹œκ² μŠ΅λ‹ˆκΉŒ? 남이 μ”Œμ›Œμ€„ 땐 λŠ¦μŠ΅λ‹ˆλ‹€β€μ™€ ν•¨κ»˜ μ½”λ‘œλ‚˜ 곡포λ₯Ό μ‘°μž₯ν•œλ‹€λŠ” λΉ„νŒμ„ λ°›μ•˜μ§€λ§Œ, κ²°ν˜Όμ •λ³΄νšŒμ‚¬μ˜ λ¬Έκ΅¬λ³΄λ‹€λŠ” 훨씬 ν˜„μ‹€μ μ΄λ‹€.
이 μ—­μ‹œ, λ¬Έμ œλŠ” 쑰건이닀.
μ μ ˆν•œ κ³΅κ°„μ—μ„œ 혼자 μžˆμ„ 수 μžˆλŠ” μ‚¬λžŒμ΄ μ–Όλ§ˆλ‚˜ λ˜κ² λŠ”κ°€. 쒁은 κ³ μ‹œμ›μ˜ 1인 κ°€κ΅¬λ‚˜ β€˜13ν‰μ—μ„œ 4λͺ…’이 μ•„λ‹˜μ€ λΆ„λͺ…ν•˜λ‹€.
λ§Žμ€ 이듀이 β€˜κ΅¬κ²¨ 산닀’.

μœ΅ν•©μ˜ λ°œμ „, κ°œμΈμ—μ„œ λͺΈμœΌλ‘œ

κΈ°μ—…μ˜ μ™Έλ‘œμ›€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μžλŠ” 광고와 방역을 μ±…μž„μ§„ μ§€λ°©μžμΉ˜λ‹¨μ²΄μ˜ ν˜Όμžμž„μ— λŒ€ν•œ κ°•μ‘°λŠ”, κΈ°μ‘΄ μ‚¬νšŒμ˜ κ°œλ…μ„ μƒˆλ‘œ μ“°κ³  μžˆλ‹€.


팬데믹 μ‹œλŒ€μ—λŠ” 물리적 λͺ¨μž„(gathering)κ³Ό 곡동체(society)의 μ•ˆμ „μ΄ 곡쑴할 수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거리의 κ°œλ…λ„ μ„ΈλΆ„ν™”λ˜κ³  μžˆλ‹€.


μ‚¬νšŒμ  κ±°λ¦¬λ‘κΈ°λŠ” λ¬Όν™”λœ λͺΈμ˜ 거리λ₯Ό λ§ν•˜λŠ” 것이지, 마음의 거리(β€œλ§ˆμŒμ€ κ°€κΉκ²Œβ€)λ₯Ό μ˜λ―Έν•˜μ§€λŠ” μ•ŠλŠ”λ‹€.
ν•œνŽΈ, μ•ˆ 보면 λ©€μ–΄μ§„λ‹€(out of sight, out of mind)도 ν˜„μ‹€μ΄λ‹€.


λ‚˜λŠ” λ‘μΉ˜νŽ‘(杜ηͺε³°) κ°λ…μ˜ 팬인데, 그의 μ˜ν™”μ—λŠ” μžμ‹ μ„ μ‚΄ν•΄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—κ²Œ μ˜μ§€ν•˜λŠ” μ£½μ–΄κ°€λŠ” λͺΈμ΄ 자주 λ‚˜μ˜¨λ‹€.
κΆŒνˆ¬μ—μ„œ 그둜기 μƒνƒœμ˜ μ„ μˆ˜κ°€ μžμ‹ μ„ λ•Œλ¦¬λŠ” μƒλŒ€μ—κ²Œ λͺΈμ„ λ§‘κΈ°λŠ” λͺ¨μŠ΅κ³Ό λΉ„μŠ·ν•˜λ‹€.


인간은 μžμ‹ μ„ 죽이고 λ•Œλ¦¬λŠ” μ‚¬λžŒν•œν…Œλ„ μ˜μ‘΄ν•˜λŠ” μ‘΄μž¬λ‹€.
μ˜μ‘΄μ€ μ—΄λ“±ν•œ κ°€μΉ˜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μΈκ°„μ˜ 쑰건이닀.
ν•œμžμ˜ β€˜μ‚¬λžŒ 인’(δΊΊ)은 λ§žλŒ€μ–΄ μ˜μ§€ν•˜λŠ” λͺ¨μŠ΅, 인간 λ³Έμ§ˆμ„ 잘 보여주고 μžˆμ§€λ§Œ, μ„œκ΅¬ μ² ν•™μ—μ„œλŠ” μƒν˜Έμ˜μ‘΄μ μΈ 인간 κ°œλ…μ΄ λ„μΆœλ˜κΈ°κΉŒμ§€ 200μ—¬λ…„ λ™μ•ˆ μžμ—°κ³Όν•™κ³Ό μΈλ¬Έν•™μ˜ μœ΅ν•©μ΄ ν•„μš”ν–ˆλ‹€.


μ„œκ΅¬ 철학에 ν•œμ •ν•œλ‹€λ©΄, 인λ₯˜λŠ” μ‹ κ³Ό μžμ—°μ΄ μ§€λ°°ν•˜λ˜ 쀑세λ₯Ό β€˜κ·Ήλ³΅β€™ν•œ ν›„, μ•Žμ„ κ΄€μž₯ν•˜λŠ” μ§€κ΅¬μ˜ 주인이 λ˜μ—ˆλ‹€.
이후 μ‚¬λžŒ κ°œλ…μ˜ λ³€ν™”λŠ” ν•΄λΆ€ν•™μ—μ„œ μ‚¬νšŒμš΄λ™κΉŒμ§€ 인간 ν™œλ™μ˜ κ³΅λ‘œκ°€ 크닀.
이제 μš°λ¦¬λŠ” μ‹œκ³΅κ°„μ— 따라 μ‚¬λžŒμ˜ μ˜λ―Έκ°€ 닀름을 μ•ˆλ‹€.


좔상적 의미의 μΈκΆŒμ—μ„œ, λˆ„κ°€ 인간이고 무엇이 μΈκ°„μ˜ κΆŒλ¦¬μΈκ°€λΌλŠ” μ‚¬νšŒμ  μ„±μ›κΆŒ(membership)μœΌλ‘œμ„œ 인ꢌ κ°œλ…μ€ μœ΅ν•©μ˜ μ„±μ·¨λ‹€.
개인의 κ°œλ…μ€ ν”„λ‘œμ΄νŠΈμ— μ˜ν•΄ ν™•κ³ ν•΄μ‘Œλ‹€.
μžμ‹ μ΄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μ–΄λ¨Έλ‹ˆλ‘œλΆ€ν„° κ³ ν†΅μŠ€λŸ½κ²Œ 독립을 μŸμ·¨ν•œ μžμœ¨μ„±(auto/nomy)은 μΈκ°„μ˜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자질둜 μΈμ‹λ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


μžμœ¨μ„±μ€ 슀슀둜 κ·œλ²”μ„ λ§Œλ“ λ‹€λŠ” μ˜λ―Έλ‹€.
λ°˜λŒ€λ‘œ μ˜μ‘΄μ€, μ—°κ²°κ³Ό ν˜‘λ ₯κ³Ό ν˜Όλ™λœ 채 μ—΄λ“±ν•œ κ°€μΉ˜λ‘œ κ°„μ£Όλ˜μ—ˆλ‹€.
우리의 λͺΈμ€ μ‚¬νšŒμ™€ νƒ€μΈμ˜ ν”μ μœΌλ‘œ 얼룩져 μžˆμŒμ—λ„ ν”Όμ•„(ε½Όζˆ‘)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ꡬ뢄할 수 μžˆλ‹€λŠ” ν™˜μƒ, μ˜ν† μ„±(금 κΈ‹κΈ° 놀이)은 μ•ˆλ³΄ 이데올둜기의 μ „μ œκ°€ λ˜μ—ˆλ‹€.


ν”„λ‘œμ΄νŠΈλŠ” μ˜€μ΄λ””ν‘ΈμŠ€ μ½€ν”Œλ ‰μŠ€ κ°œλ…μ„ β€˜μ •λ¦½β€™ν•œ μ‚¬λžŒμ΄μ§€λ§Œ, 여성성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유보적인 νƒœλ„λ₯Ό μ·¨ν•˜μ˜€λ‹€.
이후 λ‚Έμ‹œ μ΄ˆλ„λ‘œ λ“± μ—¬μ„±μ£Όμ˜ μ •μ‹ λΆ„μ„ν•™μžλ“€μ΄ κ·ΌλŒ€μ  남성성을 λΆ„μ„ν•˜λ©΄μ„œ, μΈκ°„μ˜ μžμœ¨μ„± κ°œλ…μ€ μ΄μ„±μ• μž κ°€μ‘±μ—μ„œ μ œλ„ν™”λœ λͺ¨μ„±μ˜ μ‚°λ¬Ό, 즉 성별 λΆ„μ—…μ˜ 결과이지 μΈκ°„μ˜ 보편적 νŠΉμ§•μ΄ μ•„λ‹ˆλΌκ³  μ£Όμž₯ν–ˆλ‹€.
ꢁ극적으둜 μžμ•„λŠ” κ·Ήλ³΅λ˜μ–΄μ•Ό ν•  κ°œλ…μ΄λ‹€.


즉 β€œλ‚΄κ°€ λˆ„κ΅¬λ‹€β€λΌλŠ” μžμ˜μ‹μ€ λˆ„κ΅°κ°€λ₯Ό λΆ€μ •ν•˜κ±°λ‚˜ 외뢀와 경계λ₯Ό μ„€μ •ν•¨μœΌλ‘œμ¨ λ§Œλ“€μ–΄μ§„ λ¬Έλͺ…μ˜ 골치 μ•„ν”ˆ 산물이닀.
μ™Έλ‘œμ›€λ„ νƒ€μΈκ³Όμ˜ λΉ„κ΅μ—μ„œ μ˜¨λ‹€.
μ•ˆμ •μ μΈ μžμ•„, 자율적이며 합리적인 인간은 μ‘΄μž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
인생은 인과 κ΄€κ³„λ‘œ μ„€λͺ…ν•  수 μ—†λ‹€.
연속적이지도, 일관적이지도 μ•Šλ‹€.
μ‹€μ‘΄μ£Όμ˜, λΆˆκ΅λŠ” λ§ν•œλ‹€.
고톡은 β€˜λ‚΄ μ•ˆμ˜ 어린아이’ λ•Œλ¬Έμ΄ μ•„λ‹ˆλ‹€.
세상은 λ³Έλ”” κ³ ν•΄(苦桷)λ‹€.


인간이 μžμ—°κ³Ό 동물과 κ΅¬λ³„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κ°œλ…μœΌλ‘œ μ—¬κ²¨μ™”λ˜ 합리성은 κ·ΌλŒ€μ„±μ˜ κ°€μž₯ 큰 νŠΉμ§•μ΄μ—ˆλ‹€.
κ·ΈλŸ¬λ‚˜ 지ꡬ상 κ³³κ³³μ—μ„œ λ©ˆμΆ”μ§€ μ•Šκ³  μžˆλŠ” ν™€λ‘œμ½”μŠ€νŠΈλŠ”, μ΄μ„±μ˜ μ˜ˆμ™Έ μƒνƒœ(κ΄‘κΈ°)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ꢌλ ₯의 μ˜μ§€λ‘œμ„œ μ΄μ„±μ˜ μ‹€ν˜„μ΄λ‹€.
μ „μŸμ€ κΈ°νšλœλ‹€.
이λ₯Όν…Œλ©΄, 가정폭λ ₯, 성폭λ ₯ κ°€ν•΄μžλŠ” ν‰λ²”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λ‹€.


이후 μ—¬μ„±μ£Όμ˜, ν˜„μƒν•™, 인λ₯˜ν•™ 등은 인간에 λŒ€ν•œ 연ꡬ 주제λ₯Ό λͺΈμœΌλ‘œ μ΄λ™μ‹œμΌ°λ‹€.
λͺ¨λ“  κ°œμΈμ€ β€˜λͺΈβ€™μ΄λ‹€.
κ·Έ λͺΈμ€ μ‚¬νšŒμ μ΄λ‹€(mindful body, social body). λ§ˆμŒμ€ λͺΈμ˜ β€˜μΌλΆ€β€™μ΄λ‹€.
마음이 λͺΈμ„ λΉ μ Έλ‚˜κ°ˆ λ•Œ, μš°λ¦¬λŠ” μ£½μŒμ„ λ§žλŠ”λ‹€.


μ‚¬νšŒμ  λͺΈμœΌλ‘œμ„œ 인간 κ°œλ…μ€ 개인과 ꡬ쑰의 이뢄법을 λ°˜λ°•ν•œλ‹€.
κ΅¬μ‘°λŠ” κ°œμΈμ—κ²Œ 큰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μ§€λ§Œ, 개인의 λŒ€μ‘μ€ λ‹€λ₯Ό 수 μžˆλ‹€.
이 같은 포슀트 κ΅¬μ‘°μ£Όμ˜λŠ” κ΅¬μ‘°μ£Όμ˜λ„ μžμœ μ£Όμ˜λ„ λͺ¨λ‘, μ‚¬νšŒ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μ—†λŠ”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λ‚˜μ˜¨ μœ΅ν•©μ΄λ‹€.

μ½”λ‘œλ‚˜ μ‹œλŒ€μ˜ μ™Έλ‘œμ›€

μ½”λ‘œλ‚˜ μ‹œλŒ€ μ™Έλ‘œμ›€μ€ λ°©μ—­ μ‚¬νšŒμ™€ 개인의 λŒ€μ‘ μ‚¬μ΄μ˜ 지속적인 κΈ΄μž₯κ³Ό 팬데믹의 지속을 μ•Œκ³  μžˆλŠ” λͺ¨λ‘μ˜ 무기λ ₯함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λ¬Όλ‘  생계 λΆˆμ•ˆλ„ μ™Έλ‘œμ›€μ˜ 큰 μ£Όμ œλ‹€.
μ˜μ–΄ 속담에 β€œλ‘˜μ€ μΉœκ΅¬μ§€λ§Œ, μ…‹λΆ€ν„°λŠ” ꡰ쀑이닀(two’s company, three’s a crowd)β€λΌλŠ” 말이 μžˆλ‹€.
μ—¬κΈ°μ„œ λ°œμ „(?)ν•œ β€œν˜ΌμžλŠ” λ„ˆλ¬΄ 적고, λ‘˜μ€ λ„ˆλ¬΄ λ§Žλ‹€β€λ„ μžˆλ‹€.


λ‘˜μ˜ μ˜λ―ΈλŠ” λ‹€λ₯΄λ‹€.
μ „μžμ˜ λ‘˜μ€ 배타적인 νŒŒνŠΈλ„ˆλ‘œ 생각할 수 μžˆμ§€λ§Œ, ν›„μžμ˜ λ‘˜μ€ ν”Όκ³€ν•œ μ™ΈλΆ€ 세계닀.
졜근 μΆœκ°„λœ κΉ€ν˜œμ§„μ˜ μ†Œμ„€μ§‘ <λ„ˆλΌλŠ” μƒν™œ>은 고립된 개인과 그런 κ°œμΈλ“€μ΄ μ‚¬νšŒμ™€ μ›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—°κ²°λœ μƒν™©μ—μ„œ, β€˜λ‚΄κ°€ λ³Έ λ„ˆβ€™λ₯Ό κ·Έλ¦°λ‹€.
λ‚΄κ°€ λ³Έ λ„ˆλŠ”, λ‚˜μΈκ°€ λ„ˆμΈκ°€. 도착(ε€’ιŒ―)을 κ·Έλ¦° μˆ˜μž‘μ΄λ‹€.


λ‚˜λŠ” κΉ€ν˜œμ§„μ„ 읽고 λ‚˜λ§Œ 그런 μƒνƒœ(도착)κ°€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사싀에 μœ„λ‘œλ°›μ•˜λ‹€.
μ‹ μžμœ μ£Όμ˜λŠ” 개인의 μ‹œλŒ€μ΄λ‹€.
μ΄λ•Œ β€˜κ°œμΈβ€™μ€ ν•΄λ°©λœ μžμ•„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고립, 주체적 쒅속 μƒνƒœλ‹€.
μ§€κΈˆ μš°λ¦¬λŠ” 전염병 λ•Œλ¬Έμ— μ΄λŸ¬ν•œ μžμœ λ§ˆμ € 곡동체λ₯Ό μœ„ν•΄ μ‘°μ ˆ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λ³Έλ””, β€œμžμœ μ˜μ§€λ₯Ό κ°€μ§„ 인간”은 λΆˆκ°€λŠ₯ν•œ κ°œλ…μ΄μ—ˆμ§€λ§Œ, μ§€κΈˆμ€ 그것이 μ •λ§λ‘œ λΆˆ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λ¬΄μ˜μ‹μ μœΌλ‘œ λΆ€μ •ν• μ§€λŠ” λͺ°λΌλ„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이미 μ•Œκ³  μžˆλ‹€.


이 μ‹œλŒ€ λͺΈμ€ μΈκ°„κ³Όμ˜ 연결이 μ•„λ‹ˆλΌ λ°”μ΄λŸ¬μŠ€μ™€ 백신이 β€˜κ΅λŒ€β€™ν•˜λŠ” μž₯μ΄λΌλŠ” 사싀을. 그리고 κ·Έ 와쀑에 죽을 수 μžˆλ‹€λŠ” ν˜„μ‹€μ„.2019λ…„ κ°œλ΄‰ν•œ ν΄ μŠˆλ ˆμ΄λ” κ°λ…μ˜ <퍼슀트 λ¦¬νΌλ“œ>(First Reformed)λŠ” ν™˜κ²½ 파괴둜 μΈν•œ 인λ₯˜ 멸망을 λ¬˜μ‚¬ν•œλ‹€.
μ—μŠ€μ—ν”„(SF)도 μ•„λ‹ˆκ³  μ˜μ›…λ„ μ—†λ‹€.


μ˜ν™”ν‰λ‘ κ°€ κΉ€ν˜œλ¦¬μ˜ ν‘œν˜„λŒ€λ‘œ β€œμš°λ¦¬λŠ” μ§€κ΅¬μ˜ 수λͺ…에 κ΄€ν•œ ꡬ체적 수치λ₯Ό λ°›μ•„λ“  졜초의 μ„ΈλŒ€μ΄λ‹€β€. λͺΈμ˜ β€˜λ°˜β€™μ€ λ°©μ—­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λ§‘κΈ°κ³ , λ‚˜λ¨Έμ§€ β€˜λ°˜β€™μ€ ν˜Όμžμž„μ„ 감당해야 ν•œλ‹€.
ν•­μ‹œμ  λ°©μ—­μ΄λž€ 이런 μƒνƒœλ‹€.


인간은 각기 닿을 수 μ—†λŠ” μ„¬λ“€μ΄μ§€λ§Œ(λ…μžμ„±), λ°”λ‹·μ†μ—μ„œ 보면 μ—°κ²°λœ λ•…μ΄λΌλŠ” 말이 μœ„λ‘œλ₯Ό μ€€ μ‹œμ ˆμ΄ μžˆμ—ˆλ‹€.
μ†Œμ™Έ, 고립, 심심함, 마음의 ν—ˆκΈ°, 마음 λ‘˜ κ³³ μ—†μŒ? 팬데믹 μ‹œλŒ€μ—λŠ” 이도 저도 μ•„λ‹ˆλ‹€.
λ‚˜μ˜ ν˜Όμžμž„κ³Ό μ™Έλ‘œμ›€μ΄ κΈ€λ‘œλ²Œ κ²½μ œμ™€ κΈ°ν›„μœ„κΈ°μ— μ˜ν•΄ μ’Œμš°λ˜λŠ” μ‹œλŒ€μ˜ β€˜λŒ€μ•ˆβ€™μ€, μžμ‹ μ„ μžŠλŠ” λͺ°μ•„(ζ²’ζˆ‘)밖에 μ—†λ‹€.
쉽지 μ•Šλ‹€.


κ·Έλž˜λ„ 인간이 지ꡬ에 지은 죗값을 70μ–΅λͺ…λΆ„μ˜ 1둜 λ‚˜λˆˆ κ²ƒμ΄λ‹ˆ, μš°λ¦¬λŠ” λ…Έλ ₯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β€»μ§€λ‚œλ²ˆ 절취 κ΄€λ ¨ 글이 λ‚˜κ°„ ν›„, λ‹€μ–‘ν•œ ν”Όν•΄μžλ“€μ˜ 메일이 μŸμ•„μ‘Œλ‹€.
μ΄λ“€μ˜ 고톡과 μ’Œμ ˆμ€ 우리 μ‚¬νšŒμ˜ μ‚¬κ°μ§€λŒ€λ‹€.
κ΅μœ‘λΆ€μ— κ΄€λ ¨ β€˜μ‹ κ³ μ„Όν„°β€™ μ„€μΉ˜λ₯Ό μ œμ•ˆν•œλ‹€.

정희진 γ…£ μ—¬μ„±ν•™ μ—°κ΅¬μž·λ¬Έν•™λ°•사.

 κΈ€μ“°κΈ°μ™€ 책읽기λ₯Ό μ’‹μ•„ν•œλ‹€.
β€˜λ…Όλ¬Έ, 비평, μˆ˜ν•„, νŽΈμ§€, μΉΌλŸΌβ€™ λ“± κΈ€μ˜ μž₯λ₯΄λŠ” μ—†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μ—¬μ„±ν•™ μ—°κ΅¬μžλ‘œμ„œ κ³΅λΆ€μ˜ λͺ©μ μ€, 기쑴의 λ…ΌμŸ ꡬ도와 전선을 μ΄λ™μ‹œν‚€λŠ” 것이닀.
μ—¬μ„±μ£Όμ˜μ™€ νƒˆμ‹λ―Όμ£Όμ˜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ν•œκ΅­ ν˜„λŒ€μ‚¬λ₯Ό μž¬ν•΄μ„ν•˜λŠ” 데 관심이 μžˆλ‹€.
νœ΄λŒ€μ „ν™”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tobrazil@naver.com


 

μ—°μž¬

μ •ν¬μ§„μ˜ μœ΅ν•©