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ood/Live

과학이 λΆ€μž¬ν•œ μ‹œλŒ€μ— 전염병이 μ°½κΆν•˜λ©΄

# 이미행볡 2020. 12. 19. 10:11



과학이 λΆ€μž¬ν•œ μ‹œλŒ€μ— 전염병이 μ°½κΆν•˜λ©΄



[ν—ˆκ΅¬μ—μ„œ 바라본 전염병] (12) μž‰κ·Έλ§ˆλ₯΄ λ² λ₯΄νžˆλ§Œ 감독 μ˜ν™” β€˜μ œ7의 봉인’

전염병에 λŒ€ν•œ 곡포심은 죽음과 μ£½μŒμ— 이λ₯΄λŠ” κ³ ν†΅μŠ€λŸ¬μš΄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κΈ°μΈν•œλ‹€. 역병이 λ‘λ €μš΄ μ΄μœ λŠ” 보이지 μ•ŠλŠ” 적과의 μ‹Έμ›€μ—μ„œ 무λ ₯ν•˜κ²Œ 생λͺ…을 μžƒμ–΄κ°€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1957λ…„ μž‰κ·Έλ§ˆλ₯΄ λ² λ₯΄νžˆλ§Œ(Ingmar Bergman) 감독이 κ·Έλ €λ‚Έ ν‘λ°±μ˜ μ˜ν™” β€˜μ œ7의 봉인(The Seventh Seal)’은 흑사병(Peste)으둜 인해 죽음의 곡포와 맞λ‹₯뜨린 μΈκ°„λ“€μ˜ 이야기닀.

죽음의 μ‚¬μ‹ κ³Όμ˜ 생사λ₯Ό 건 체슀 ν•œ 판. 제7의 봉인은 μ‚¬μ‹ κ³Όμ˜ 체슀 λŒ€κ²°λ‘œ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 β“’ Svensk Filmindustri (SF)

과학이 λΆ€μž¬ν•œ μ‹œκΈ°μ˜ 전염병, μ’…말과 μ‹¬νŒλ‘ μ„ λΆˆλŸ¬μ˜€λ‹€

흑사병은 인λ₯˜μ˜ 역사상 κ°€μž₯ 큰 μ‚¬λ§μžλ₯Ό 뢈러온 전염병에 μ†κΌ½νžŒλ‹€. 인λ₯˜λŠ” μˆ˜λ§Žμ€ μž¬λ‚œμ„ κ²ͺμ—ˆμ§€λ§Œ 1347λ…„κ²½ μœ λŸ½μ— νΌμ Έλ‚˜κ°„ 흑사병은 μ•½ 3λ…„ λ™μ•ˆ 2000만 λͺ…이 λ„˜λŠ” μ‚¬λ§μžλ₯Ό λ°œμƒμ‹œμΌ°λ‹€.

사신과 μ•ˆν† λ‹ˆμš°μŠ€ μΌν–‰μ˜ λͺ¨μŠ΅μ„ 담은 β€˜μ œ7의 봉인’ μ˜ν™” ν¬μŠ€ν„°. β“’ Svensk Filmindustri (SF)

흑사병은 페슀트균(Yersinia pestis)에 μ˜ν•œ κΈ‰μ„± μ—΄μ„± μ „μ—Όλ³‘μœΌλ‘œ νŽ˜μŠ€νŠΈκ· μ— κ°μ—Όλœ μ„€μΉ˜λ₯˜μ™€μ˜ 접촉에 μ˜ν•΄ κ°μ—Όλ˜λ©°, ν™˜μžμ˜ 비말을 톡해 μ „νŒŒκ°€ 이뀄진닀.

ν•˜μ§€λ§Œ 흑사병이 λŒ€μœ ν–‰ν•˜λ˜ λ‹Ήμ‹œλŠ” κ³Όν•™λ³΄λ‹€λŠ” 미신을, μ˜ν•™λ³΄λ‹€λŠ” 쒅ꡐ에 μ˜μ§€ν•˜λ˜ μ‹œκΈ°λ‹€.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흑사병을 ν•˜λ‚˜λ‹˜μ˜ 천벌이라고 λ‹¨μ–Έν•˜κ³  λ¬΄κ³ ν•œ 이듀을 ν¬μƒμ‹œν‚¨λ‹€. 흑사병이 νœ©μ“΄ μ€‘μ„Έμ˜ μœ λŸ½μ€ 과학이 λΆ€μž¬ν•œ μ‹œκΈ°μ˜ μ°Έν˜Ήν•˜κ³  μ•”μšΈν•œ 역사 κ·Έ μžμ²΄μ΄λ‹€.


슀슀둜λ₯Ό 죽음이라고 λΆ€λ₯΄λŠ” μ‚¬μ‹ μ˜ λ“±μž₯은 κ°•λ ¬ν•˜λ‹€. β“’ Svensk Filmindustri (SF)

μ˜ν™”μ˜ 제λͺ© β€˜μ œ7의 봉인’은 μ„±κ²½ μš”ν•œκ³„μ‹œλ‘μ˜ ν•œ κ΅¬μ ˆμ„ λ‚΄λ ˆμ΄μ…˜μœΌλ‘œ μ°¨μš©ν•˜λ©°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 μš”ν•œκ³„μ‹œλ‘μ—λŠ” 7개의 봉인이 μ–ΈκΈ‰λœλ‹€. 제7의 봉인은 λ§ˆμ§€λ§‰ 봉인이닀. κ³„μ‹œλ‘ 8μž₯ 1μ ˆμ—λŠ” β€œμ–‘μ΄ 7개의 봉인을 μ—¬λ‹ˆ μ•½ 반 μ‹œκ°„ λ™μ•ˆ μ²œμƒμ˜ 침묡이 μžˆμ—ˆλ…ΈλΌβ€κ³  μ ν˜€μžˆλ‹€.

14μ„ΈκΈ° 쀑엽은 300λ…„ μ‹­μžκ΅° μ „μŸμ΄ λλ‚˜λ©° 쒅ꡐ에 λŒ€ν•œ νšŒμ˜κ°€ λ°€λ €λ“€λ˜ λ•Œλ‹€. μˆ˜λ§Žμ€ μ‚¬μƒμžλ₯Ό λ‚Έ μ „μŸ μ†μ—μ„œ 흑사병이 νΌμ§€λ©΄μ„œ 민심은 β€˜μ’…λ§λ‘ β€™μ„ ν–₯ν•΄κ°”λ‹€. λ•Œλ¬Έμ— 감독은 μ‹ μ˜ μ‹¬νŒκ³Ό μ„Έκ³„μ˜ 쒅말을 λœ»ν•˜λŠ” β€˜μ œ7의 봉인’을 μ˜ν™” 전면에 λ‚΄μ„Έμ› λ‹€.

μ˜ν™”λŠ” μ΄λŸ¬ν•œ 역사적 λ°°κ²½ μ†μ—μ„œ μ‹ μ˜ 쑴재λ₯Ό κ°„μ ˆν•˜κ²Œ μ°ΎλŠ” 기사 μ•ˆν† λ‹ˆμš°μŠ€λ₯Ό λ“±μž₯μ‹œν‚¨λ‹€. κ·ΈλŠ” 이제 막 μ‹­μžκ΅° μ „μŸμ„ 마치고 κ³ ν–₯으둜 λŒμ•„κ°€λ˜ 쀑에 μžμ‹ μ„ 죽음이라고 μ„€λͺ…ν•˜λŠ” 이λ₯Ό λ§Œλ‚œλ‹€. 죽음의 사신과 κ·ΈλŠ” 체슀 νŒμ„ μ•žμ— 두고 생사λ₯Ό 건 λ‚΄κΈ°λ₯Ό ν•œλ‹€.

죽음과 λ‚΄κΈ°λ₯Ό ν•œ 기사, κ΄‘λŒ€ 가쑱을 살리닀

사신과 체슀λ₯Ό 두며 μ£½μŒμ„ μœ μ˜ˆν•œ κ·ΈλŠ” κ³ ν–₯으둜 ν–₯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κ³ ν–₯을 ν–₯ν•˜λŠ” 길은 μˆœνƒ„μΉ˜ μ•Šλ‹€.

μ§€λ‚˜κ°€λ˜ 길에 λ“€λ¦° ν•œλ§ˆμ„ μ„±λ‹Ήμ˜ ν”„λ ˆμŠ€μ½” λ²½ν™”μ—λŠ” 흑사병을 μ•“κ³  μžˆ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˜ 참상이 κ·Έλ €μ Έ μžˆμ—ˆλ‹€. 흑사병은 μ˜€ν•œ, λ°œμ—΄, ν˜Έν‘κ³€λž€μ„ μ‹œμž‘μœΌλ‘œ 달걀 크기의 쒅창을 λ™λ°˜ν•΄ 톡증을 μœ λ°œν•œλ‹€.

β€œμ‚¬μ§€κ°€ λ’€ν‹€λ € 경련을 μΌμœΌν‚€μ§€. μ’…κΈ°λ₯Ό 마ꡬ μ₯μ–΄λœ―κ³  μ†ν†±μœΌλ‘œ 핏쀄을 μž‘μ•„ 뜯고, μ‚¬λ°©μ—μ„œ λΉ„λͺ…μ†Œλ¦¬κ°€ λ©”μ•„λ¦¬μΉ˜μ§€.”

μ£½μŒμ΄λΌλŠ” μ‹€μž¬λ³΄λ‹€ μ£½λŠ”λ‹€λŠ” 곡포가 κ΄‘κΈ°λ₯Ό 뢈러일으켜 죄 μ—†λŠ” μ‚¬λžŒμ„ 죽이고 μ‹ μ˜ ꡬ원을 μ–»κ³ μž 슀슀둜λ₯Ό λ§€μ§ˆν•˜λ©° μ°ΈνšŒν•˜λŠ” 이듀이 λ“±μž₯ν•œλ‹€. β“’ Svensk Filmindustri (SF)

λ²½ν™”λ₯Ό μ„€λͺ…ν•˜λ˜ μ΄λŠ” 싀상은 그림보닀 λ”μš± μ°Έν˜Ήν•˜λ‹€κ³  일렀닀. 또 λ‹€λ₯Έ λ²½ν™”μ—λŠ” λ§€μ§ˆμ„ ν•˜λ©° μ‹­μžκ°€λ₯Ό λ§€κ³  거리λ₯Ό ν–‰λ ¬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κ·Έλ €μ Έ μžˆμ—ˆλ‹€.

λ‹Ήμ‹œ μœ λŸ½μ—μ„œλŠ” ν‘μ‚¬λ³‘μ˜ 원인이 인간 죄에 λŒ€ν•œ μ‹ μ˜ ν˜•λ²Œμ΄λΌκ³  μƒκ°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§Žμ•˜λ‹€. μ˜ν™” 속 이듀은 β€˜μ°ΈνšŒ 행렬’이라 λΆˆλ¦¬λŠ” 과정을 톡해 μ‹ μ—κ²Œ 죄λ₯Ό νšŒκ°œν•˜κ³  ꡬ원을 μ–»κ³ μž ν–ˆλ‹€.

ν˜„μ‹€μ€ 벽화보닀 λ”μš± μ°Έν˜Ήν•˜κ³  ν‰μΈ‘ν–ˆλ‹€. μ•ˆν† λ‹ˆμš°μŠ€μ™€ 그의 μ’…μž μ—”μŠ€λŠ” κ³ ν–₯으둜 κ°€λŠ” 길에 λ§ˆλ…€λ‘œ λͺ°λ¦° ν•œ μ†Œλ…€κ°€ λΆˆμ— 타 μ£½λŠ” 과정을 κ²ͺκ³  ν”Όλ₯Ό 흘리며 μ„œλ‘œλ₯Ό λ§€μ§ˆν•˜λŠ” 참회 행렬을 λͺ©λ„ν•˜λ©° λ”μš± κ°•ν•˜κ²Œ μ‹ μ˜ 쑴재λ₯Ό λ¬»λŠ”λ‹€.

μˆ˜λ§Žμ€ λΉ„κ·Ήμ˜ μˆœκ°„μ—λ„ ν‰μ˜¨ν•œ λ•ŒλŠ”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μ•ˆν† λ‹ˆμš°μŠ€κ°€ 도쀑에 λ§Œλ‚œ κ΄‘λŒ€ κ°€μ‘±κ³Όμ˜ ν•œλ•Œκ°€ κ·ΈλŸ¬ν–ˆλ‹€. κ΄‘λŒ€ μš”ν”„μ™€ 그의 μ•„λ‚΄ λ―Έμ•„, 이제 돌이 μ§€λ‚œ μ•„κΈ° λ―ΈμΉ΄μ—˜μ΄ μ£ΌλŠ” μΌμƒμ˜ 행볡과 ν‰μ˜¨μ€ μ•”μšΈν–ˆλ˜ μ‹œκΈ°μ˜ ν•œ 쀄기 λΉ›κ³Ό κ°™λ‹€.

낫을 λ“€κ³  μžˆλŠ” 사신이 κ°€μž₯ μ•žμ„œκ°€κ³  일행이 μ•…κΈ°λ₯Ό μ—°μ£Όν•˜λ©° 따라간닀. 죽음의 λ¬΄λ„λŠ” μ˜ν™” 졜고의 λ°±λ―Έλ‹€. β“’ Svensk Filmindustri (SF)

μ•ˆν† λ‹ˆμš°μŠ€λŠ” κ΄‘λŒ€ 가쑱을 살리기 μœ„ν•΄ μ‚¬μ‹ κ³Όμ˜ 체슀 νŒμ„ μ—‰λ§μœΌλ‘œ λ’€μ§‘λŠ”λ‹€. 흩어진 말에 정신이 νŒ”λ¦° μ‚¬μ‹ μ˜ λˆˆμ„ ν”Όν•΄ λ– λ‚œ κ΄‘λŒ€ 가쑱은 ν‘μ‚¬λ³‘μ˜ μœ„ν—˜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κ³  μ•ˆν† λ‹ˆμš°μŠ€μ™€ λ‚˜λ¨Έμ§€ 일행은 κ³ ν–₯에 λ„μ°©ν•œ ν›„ 사신을 μˆœμ‘ν•˜λ©° λ§žμ•„λ“€μΈλ‹€.

λ§ˆμ§€λ§‰ μ˜ν™”μ˜ 엔딩에 죽음의 낫을 λ“  사신을 μ•žμœΌλ‘œ 어깨에 손을 올리며 좀을 μΆ”λ©° 언덕을 였λ₯΄λŠ” μ•ˆν† λ‹ˆμš°μŠ€ μΌν–‰μ˜ 죽음의 무도 행렬은 단연코 이 μ˜ν™”μ˜ λ°±λ―Έλ‹€. 죽음의 사신을 λ§ˆμ£Όν•œ μΌν–‰μ˜ ν‘œμ •μ—λŠ” 놀라움, μˆœμ‘, 체념, 쾌락 λ“± 말둜 ν‘œν˜„ν•  수 μ—†λŠ” 감정듀이 λ‹΄κ²Όλ‹€.

κ·Έλž˜λ„ 희망은 λ‚¨μ•˜λ‹€. λκΉŒμ§€ 살아남은 κ΄‘λŒ€ 가쑱이 길을 μž¬μ΄‰ν•˜λŠ” λ§ˆμ§€λ§‰ μž₯면은 μ½”λ‘œλ‚˜19둜 κ³ ν†΅μŠ€λŸ¬μš΄ μ§€κΈˆ μš°λ¦¬μ—κ²Œλ„ μ „μ—Όλ³‘μ˜ μ‹œλŒ€μ—λ„ μ—¬μ „νžˆ μ‚Άμ˜ 희망이 μžˆμŒμ„ μ•Œλ €μ€€λ‹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