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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½”λ‘œλ‚˜ 1λ…„… 갈수둝 μ»€μ§€λŠ” ꡐ윑 λΆˆν‰λ“±

# 이미행볡 2021. 2. 17. 20:07

 

 

μ½”λ‘œλ‚˜ 1λ…„… 갈수둝 μ»€μ§€λŠ” ꡐ윑 λΆˆν‰λ“±

<ꡐ윑격차 ν•΄μ†Œ μ§€κΈˆμ΄ κ³¨λ“ νƒ€μž„β‘ >

ꡐ사 80%, ν•™μŠ΅κ²©μ°¨ ‘μ»€μ‘Œλ‹€’
λΆ€λͺ¨μ†Œλ“, μƒν™œν™˜κ²½ 따라 차이
κΈ°μ΄ˆν•™λ ₯ 평가 폐지 ‘깜깜이’

ν•˜μœ€μˆ˜ 회μž₯
“μΌκ΄€λœ ν•™λ ₯ 진단·ν‰κ°€ ν•„μš””

 

[ν•œκ΅­κ΅μœ‘μ‹ λ¬Έ κΉ€μ˜ˆλžŒ 기자] 3μ›” μ‹ ν•™κΈ°μ—λŠ” μ΄ˆλ“± μ €ν•™λ…„μ˜ λ“±κ΅μˆ˜μ—…μ΄ ν™•λŒ€λ  전망이닀. μ½”λ‘œλ‚˜19 μž₯κΈ°ν™”λ‘œ ν•™μŠ΅κ²°μ†κ³Ό ν•™λ ₯ 격차, λŒλ΄„ 문제 등이 뢀각 λ˜λ©΄μ„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아직 λͺ¨λ“  학ꡐ가 μΌμƒμœΌλ‘œ λŒμ•„κ°€κΈ°λŠ” μ–΄λ €μš΄ 상황. μ›κ²©μˆ˜μ—…μ€ μ½”λ‘œλ‚˜19 1년이 μ§€λ‚œ ν˜„μ‹œμ  μ΄ν›„λ‘œλ„ 우리 κ΅μœ‘μ— ν˜„μž¬μ§„ν–‰ν˜•μΈ κ³Όμ œλ‹€. ‘ꡐ윑격차 ν•΄μ†Œ μ§€κΈˆμ΄ κ³¨λ“ νƒ€μž„’μ—μ„œλŠ” 4νšŒμ— 걸쳐 λ‹Ήλ©΄ν•œ ꡐ윑격차 문제의 심각성을 진단해보고 λŒ€μ±…κ³Ό 미래 λŒ€μ•ˆμ„ λͺ¨μƒ‰ν•΄ λ³Έλ‹€. <νŽΈμ§‘μžμ£Ό>

“μ›κ²©μˆ˜μ—…μ΄ μž₯κΈ°ν™”λ˜λ©΄μ„œ μ•„μ΄λ“€μ˜ ν•™λ ₯이 μ „λ°˜μ μœΌλ‘œ λ–¨μ–΄μ§„ 것은 λ¬Όλ‘  κ·Έ 격차가 점점 μ»€μ§€λŠ” 게 κ°€μ‹œμ μœΌλ‘œ λ³΄μ—¬μš”. μžκΈ°μ£Όλ„μ  ν•™μŠ΅μ΄ μ–΄λ ΅κ±°λ‚˜ λΆ€λͺ¨λ‹˜μ΄ 챙겨주지 λͺ»ν•˜λŠ” 아이듀은 ν•™μŠ΅λ˜μ§€ μ•Šμ€ 뢀뢄이 갈수둝 λˆ„μ λΌ λŒ€λ©΄ ν‰κ°€μ—μ„œλ„ κ·Έ 점이 크게 λ“œλŸ¬λ‚˜κ³  있고, κ°€μ •μ—μ„œμ˜ μƒν™œ λ˜ν•œ ννŠΈλŸ¬μ§„ μƒνƒœμ£ .”
 

μ„œμšΈA초 κ΅μ‚¬λŠ” ν˜„μž¬ λ°©ν•™ λ™μ•ˆ κΈ΄κΈ‰ν•˜κ²Œ 도움이 ν•„μš”ν•œ κΈ°μ΄ˆν•™λ ₯ λΆ€μ§„ 학생듀을 선별해 νŠΉλ³„μˆ˜μ—…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κ·ΈλŠ” “μ§€λ‚œ 1λ…„ λ™μ•ˆ κ°€μ •μ—μ„œμ˜ 관리 λΆ€μ‘±μœΌλ‘œ 온라인 μˆ˜μ—…μ„ μ†Œν™”ν•˜μ§€ λͺ»ν•΄ ν•™μŠ΅ λΆ€μ§„μœΌλ‘œ μ—°κ²°λœ κ²½μš°κ°€ λ§Žμ•˜λ‹€”λ©° “짧은 κΈ°κ°„ λŒ€λ©΄ μˆ˜μ—…μ„ μ§„ν–‰ν–ˆλŠ”λ°λ„ μ‹€λ ₯이 λΉ λ₯΄κ²Œ νšŒλ³΅λ˜λŠ” 것을 λ³΄λ‹ˆ μ›κ²©μˆ˜μ—…μ— λ”°λ₯Έ ν•™λ ₯ 격차λ₯Ό μ²΄κ°ν•˜κ²Œ λœλ‹€”κ³  λ§ν–ˆλ‹€.
 

μ΄ˆλ“±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‹€. 등ꡐ κ°œν•™ 이후 치λ₯Έ 6μ›” λͺ¨μ˜ν‰κ°€μ—μ„œ μ€‘μœ„κΆŒ 학생 λΉ„μœ¨μ΄ 쀄고 ν•˜μœ„κΆŒ 학생이 λŠ˜μ–΄λ‚˜λŠ” μ–‘κ·Ήν™” ν˜„μƒμ΄ λ‚˜νƒ€λ‚œ κ²ƒλ§ŒμœΌλ‘œλ„ 이미 ν•™λ ₯ 격차가 μƒλ‹Ήνžˆ λ²Œμ–΄μ‘ŒμŒμ„ μ‹œμ‚¬ν•œλ‹€. 고ꡐ ꡐ사듀은 λ°©ν•™ κΈ°κ°„ μ§„ν–‰λΌμ˜¨ λ³΄μΆ©μ΄λ‚˜ 자슡이 λŒ€ν­ μΆ•μ†Œλ˜κ±°λ‚˜ μ·¨μ†ŒλΌ κΈ°μ΄ˆν•™λ ₯μ‹ μž₯ ν”„λ‘œκ·Έλž¨ 자체λ₯Ό ν•  수 μ—†κ³  μ°Έμ—¬ 독렀도 μ‘°μ‹¬μŠ€λŸ½λ‹€ λ³΄λ‹ˆ λΆ„μœ„κΈ°κ°€ 흐렀질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Š” 상황이라고 ν† λ‘œν–ˆλ‹€.
 

λŒ€μ „Bκ³  κ΅μ‚¬λŠ” “μ€‘ν•˜μœ„κΆŒμ˜ ν•™λ ₯이 μ „μ²΄μ μœΌλ‘œ λ–¨μ–΄μ§„ 것을 μ²΄κ°ν•œλ‹€”λ©° “μ˜¬ν•΄λΆ€ν„° μ£Όμš” λŒ€ν•™μ˜ μ •μ‹œκ°€ ν™•λŒ€λ˜λŠ”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μ •μ‹œμ€€λΉ„μ˜ 어렀움이 갈수둝 μ‹¬κ°ν•œ λ¬Έμ œκ°€ 될 것 κ°™λ‹€”κ³  λ§ν–ˆλ‹€. κ·ΈλŠ” “μ–Όλ§ˆ μ „ 온라인 μˆ˜μ—…μ— 자료λ₯Ό 잘λͺ» 올린 적이 μžˆμ—ˆλŠ”λ° 학생 ν•œ λͺ… λΉΌκ³ λŠ” λˆ„κ΅¬λ„ 이야기λ₯Ό ν•΄μ£Όμ§€ μ•Šμ•„ ν•œμ°Έ 후에 μ•Œμ•˜λ‹€”λ©° “학생듀이 온라인 μˆ˜μ—…μ„ 정말 λŒ€μΆ© λ“£λŠ”λ‹€λŠ” 것을 μ ˆμ‹€νžˆ κΉ¨λ‹¬μ•˜λ‹€”κ³  λ°ν˜”λ‹€.
 

ν•™λ ₯ κ²©μ°¨λŠ” λΆ€λͺ¨ μ†Œλ“μ— λ”°λ₯Έ λŒλ΄„μ—¬κ±΄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μƒν™œ μ§€μ—­, 학ꡐ ν™˜κ²½μ— λ”°λΌμ„œλ„ μ²œμ°¨λ§Œλ³„λ‘œ 달라진닀. μ§€λ‚œν•΄ 학생 μˆ˜κ°€ 적은 κ³Όν•™κ³ λ‚˜ μ§€λ°© μ†Œκ·œλͺ¨ 학ꡐ듀은 λ“±κ΅μˆ˜μ—…μ΄ κ°€λŠ₯ν–ˆλ˜ 반면 도심 과밀학급은 λΆˆκ°€λŠ₯ν–ˆλ‹€. ν•™κ΅μ—μ„œ λ³΄λ‚΄λŠ” μ‹œκ°„μ΄ μ€„μ–΄λ“€μˆ˜λ‘ μ‚¬κ΅μœ‘ 의쑴율이 λ†’μ•„μ Έ ꡐ윑 λΆˆν‰λ“±μ€ λ”μš± 심화 될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‹€.
 

μ‹€μ œ ꡐ사듀은 ν•™λ ₯ 격차 문제λ₯Ό μ‹¬κ°ν•˜κ²Œ μΈμ‹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ν•œκ΅­κ΅μœ‘ν•™μˆ μ •λ³΄μ›μ΄ μ‹€μ‹œν•œ ‘COVID-19에 λ”°λ₯Έ 초·μ€‘등학ꡐ μ›κ²©κ΅μœ‘ κ²½ν—˜ 및 인식 뢄석’ 쑰사에 λ”°λ₯΄λ©΄ 응닡 ꡐ사 5만1021λͺ… 쀑 79%κ°€ μ›κ²©μˆ˜μ—…μœΌλ‘œ 학생 κ°„ ν•™μŠ΅κ²©μ°¨κ°€ μ»€μ‘Œλ‹€(‘μ»€μ‘Œλ‹€’ 46.3%, ‘맀우 μ»€μ‘Œλ‹€’ 32.7%)κ³  μΈμ‹ν•œ κ²ƒμœΌλ‘œ λ‚˜νƒ€λ‚¬λ‹€. μ΄μœ λŠ” ‘ν•™μƒμ˜ μžκΈ°μ£Όλ„μ  ν•™μŠ΅λŠ₯λ ₯ 차이’(64.9%), ‘ν•™λΆ€λͺ¨μ˜ ν•™μŠ΅ 보쑰 μ—¬λΆ€’(13.9%), ‘학생-ꡐ사 κ°„ ν”Όλ“œλ°± ν•œκ³„’(11.26%) 순으둜 λ‚˜νƒ€λ‚¬λ‹€.
 

λ¬Έμ œλŠ” μ§€λ‚œ 1λ…„ λ™μ•ˆ μž˜ν•˜λŠ” μ•„μ΄λ‚˜ λͺ»ν•˜λŠ” μ•„μ΄λ‚˜ μ „λ°˜μ μœΌλ‘œ λ‹€ ν•™λ ₯이 λ–¨μ–΄μ§„ 것이 λΆ„λͺ…ν•΄ λ³΄μ΄λŠ”λ° μ–Όλ§ˆλ‚˜ μ‹¬κ°ν•œμ§€ μΈ‘μ •ν•˜κ±°λ‚˜ νŒŒμ•…ν•  μˆ˜κ°€ μ—†λ‹€λŠ” 것이닀. 특히 κΈ°μ΄ˆν•™λ ₯진단평가λ₯Ό μ„œμ—΄ν™”, μΌμ œκ³ μ‚¬λ‘œ ν„ν›Όν•˜λ©° κ±°λΆ€·μΆ•μ†Œν–ˆλ˜ μ§„λ³΄κ΅μœ‘κ°λ“€μ˜ 정책이 μ½”λ‘œλ‚˜ 상황에 더해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ν•™λ ₯을 λ”μš± 깜깜이둜 λ°©μΉ˜ν–ˆλ‹€λŠ” λΉ„νŒμ΄ λ‚˜μ˜¨λ‹€.
 

전문가듀은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κ΅μœ‘κ²©μ°¨κ°€ κ²‰μž‘μ„ 수 없이 λ²Œμ–΄μ§€κΈ° 전에 μ§€κΈˆμ΄ λ°”λ‘œμž‘μ„ ‘κ³¨λ“ νƒ€μž„’이라고 κ°•μ‘°ν•œλ‹€.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μžκΈ°μ£Όλ„μ  ν•™μŠ΅λŠ₯λ ₯을 μ œκ³ μ‹œν‚¬ κ΅μœ‘λ°©μ•ˆκ³Ό ν”Œλž«νΌ ꡬ좕, μ†Œν†΅κ³Ό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보완할 방법을 μ°Ύ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것이닀. 
 

ꡐ총도 μ˜¬ν•΄ κ΅μœ‘κ³„ 화두λ₯Ό ‘ꡐ윑격차 ν•΄μ†Œ’둜 μž‘μ•˜λ‹€. ν•˜μœ€μˆ˜ 회μž₯은 μ§€λ‚œ μ‹ λ…„κ΅λ‘€νšŒμ—μ„œ “맞벌이, 쑰손·ν•œλΆ€λͺ¨ κ°€μ • λ“± λŒλ΄„ μ‚¬κ°μ§€λŒ€μ— 방치된 취약계측 μ•„μ΄λ“€μ—κ²Œ ν˜„μž¬μ˜ κ΅μœ‘ν™˜κ²½μ€ μœ„ν—˜ν•˜κΈ° 짝이 μ—†λ‹€”κ³  μš°λ €ν•˜λ©° 정뢀와 ꡐ윑청의 근본적 λŒ€μ±… λ§ˆλ ¨μ„ μ΄‰κ΅¬ν•œ λ°” μžˆλ‹€. ꡐ총은 특히 “κ΅μ›μ˜ ν—Œμ‹ , μ—΄μ •μ—λ§Œ κΈ°λŒ€μ„œλŠ” ꡐ윑격차λ₯Ό ν•΄μ†Œν•  수 μ—†λ‹€”λ©° “ν•™λ ₯ 진단과 평가λ₯Ό κ±°λΆ€ν•˜λŠ” ꡐ윑청 λ“±μ˜ λ¬΄μ±…μž„, λΆˆν†΅ 행정을 λ°”λ‘œ 작고 κ΅­κ°€ μ°¨μ›μ˜ μΌκ΄€λ˜κ³  ν†΅ν•©λœ ν•™λ ₯ 진단·μ§€μ› 체계λ₯Ό ꡬ좕해야 ν•œλ‹€”κ³  κ°•μ‘°ν–ˆλ‹€. 



κΉ€μ˜ˆλžŒ 기자 yrkim@kfta.or.k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