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‹œκ°„μ˜ 흐름과 κ°•ν™” ν•™μŠ΅μ˜ 관계

|  By:   |  κ³Όν•™  |  λŒ“글이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

(Jordana Cepelewicz, Quanta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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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‹œκ°„μ˜ 흐름을 μΈμ‹ν•˜λŠ” 것은 우리 μΈκ°„μ˜ κ²½ν—˜κ³Ό ν–‰λ™μ˜ 기반이 λ˜λŠ” 맀우 μ€‘μš”ν•œ κ°κ°μ΄μ§€λ§Œ, λ™μ‹œμ— 주관적이고 λΆˆκ·œμΉ™ν•œ 감각이기도 ν•©λ‹ˆλ‹€. κ·Έ μˆœκ°„μ˜ 감정, λ°°κ²½ μŒμ•…, μ£Όλ³€μ—μ„œ μΌμ–΄λ‚˜λŠ” 사건 λ“± 우리의 주의λ₯Ό λ„λŠ” λͺ¨λ“  것이 이 감각에 영ν–₯을 λ―ΈμΉ©λ‹ˆλ‹€.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λ‹€μ–‘ν•œ 이미지λ₯Ό μ‹œκ°„μ„ λ°”κΏ”κ°€λ©° λ³΄μ—¬μ£ΌλŠ” μ‹€ν—˜μ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ν™”λ‚œ 얼꡴이 κ·Έλ ‡μ§€ μ•Šμ€ 얼꡴보닀 더 였래 μ§€μ†λ˜μ—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거미사진이 λ‚˜λΉ„ 사진보닀 더 였래 λ³΄μ˜€λ‹€κ³  느꼈으며, 뢉은 색이 ν‘Έλ₯Έ 색보닀 더 였래 λ³΄μ˜€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£Όμ „μžλ₯Ό 바라보고 있으면 물은 끓지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즐거운 μΌμ—λŠ” μ‹œκ°„μ΄ μœμ‚΄κ°™μ΄ μ§€λ‚˜κ°‘λ‹ˆλ‹€.


μ§€λ‚œ 8μ›”, μ΄μŠ€λΌμ—˜ μ™€μ΄μ¦ˆλ§Œ μ—°κ΅¬μ†Œμ˜ μ„Έ κ³Όν•™μžλŠ” 이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œ 닡을 쀄 수 μžˆλŠ” ν•˜λ‚˜μ˜ 연ꡬλ₯Ό λ„€μ΄μ²˜μ— λ°œν‘œ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그듀은 우리의 μ‹œκ°„ 인식과 λ‡Œμ˜ 보상 μ‹œμŠ€ν…œ 사이에 μ–΄λ–€ 관계가 μžˆμ„ κ²ƒμ΄λΌλŠ” 였래된 μΆ”μΈ‘μ˜ ν•œ κ°€μ§€ κ·Όκ±°λ₯Ό λ³΄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λ‡Œκ°€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ν–‰ν•˜λŠ”, λ―Έλž˜μ— λŒ€ν•œ 예츑이 이 μ‹œκ°„μ˜ 흐름 인식과 λ°€μ ‘ν•œ 관계가 μžˆμŒμ„ λ³΄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
β€œβ€˜μ¦κ±°μš΄ μΌμ—λŠ” μ‹œκ°„μ΄ λΉ¨λ¦¬κ°„λ‹€β€™λŠ” 사싀은 λˆ„κ΅¬λ‚˜ μ•Œκ³  μžˆμ§€μš”.” 이 연ꡬ에 μ°Έμ—¬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ν•˜λ²„λ“œ λŒ€ν•™μ˜ μΈμ§€λ‡Œκ³Όν•™μžμΈ μƒ˜ κ±°μ‰¬λ§Œμ€ μ΄λ ‡κ²Œ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 β€œν•˜μ§€λ§Œ μ‹€μ œλ‘œλŠ” μ΄λ ‡λ‹€λŠ” κ²λ‹ˆλ‹€. κ³§, λ‹Ήμ‹ μ˜ μ˜ˆμƒ 보닀 더 즐거운 μΌμΌλ•Œ μ‹œκ°„μ€ λΉ¨λ¦¬κ°„λ‹€λŠ” 것이죠.”


ν•™μŠ΅κ³Ό μ‹œκ°„

μ‹œκ°„κ³Ό λ‡Œμ˜ κ΄€κ³„λŠ” λ‹¨μˆœν•˜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 우리 λ‡Œμ˜ 각 뢀뢄이 μ‹œκ°„μ„ κ²½ν—˜ν•˜λŠ” 방법은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΄λ©°, 또 상황에 따라 μ‹œκ°„μ„ κ²½ν—˜ν•˜λŠ” 방법 λ˜ν•œ λ³€ν•©λ‹ˆλ‹€.


κ·ΈλŸ¬λ‚˜ μ§€λ‚œ μˆ˜μ‹­λ…„ κ°„μ˜ μ—°κ΅¬λŠ” μ‹ κ²½μ „λ‹¬λ¬Όμ§ˆμΈ λ„νŒŒλ―Όμ΄ 우리의 μ‹œκ°„ 인식에 핡심적인 역할을 ν•œλ‹€λŠ” 것을 λ³΄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μš°λ¦¬κ°€ μ‹œκ°„μ΄ μ–Όλ§ˆλ‚˜ ν˜λ €λŠ”μ§€λ₯Ό μΆ”μΈ‘ν•  λ•Œ λ„νŒŒλ―Όμ€ 맀우 λ‹€μ–‘ν•œ λ°©μ‹μœΌλ‘œ 영ν–₯을 미치며, λ•Œλ‘œ κ·Έ 방식듀은 μ„œλ‘œ λ°˜λŒ€μ˜ 효과λ₯Ό 내기도 ν•©λ‹ˆλ‹€. λ„νŒŒλ―Όμ˜ 양을 λŠ˜λ Έμ„λ•Œ λ™λ¬Όμ˜ 체내 μ‹œκ³„κ°€ 빨리 ν˜λ €κ³ , 이듀은 κ·Έ λ™μ•ˆ 더 λ§Žμ€ μ‹œκ°„μ΄ ν˜λŸ¬κ°„ κ²ƒμœΌλ‘œ νŒλ‹¨ν–ˆλ‹€λŠ” 연ꡬ가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‹€λ₯Έ μ—°κ΅¬μ—μ„œλŠ” λ„νŒŒλ―Όμ΄ 사건듀을 μ••μΆ•ν•΄μ„œ κ²½ν—˜ν•˜κ²Œ ν•˜μ˜€μœΌλ©° 이듀은 였히렀 μ‹œκ°„μ΄ μ–Όλ§ˆ 흐λ₯΄μ§€ μ•Šμ€ κ²ƒμ²˜λŸΌ λŠκΌˆμŠ΅λ‹ˆλ‹€. κ³§, 이 두 νš¨κ³ΌλŠ” λ§₯락에 따라 λ‹€λ₯΄κ²Œ λ‚˜νƒ€λ‚¬μŠ΅λ‹ˆλ‹€.


λ„νŒŒλ―Όκ³Ό μ‹œκ°„ μΈμ‹μ˜ 관계가 νŠΉλ³„νžˆ ν₯미둜운 μ΄μœ λŠ” 이 μ‹ κ²½μ „λ‹¬λ¬Όμ§ˆμ΄ λ³΄μƒμ΄λΌλŠ” λ°©λ²•μœΌλ‘œ 우리 μΈκ°„μ—κ²Œ κ°•ν™” ν•™μŠ΅μ„ ν•˜λ„λ‘ λ§Œλ“€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š°λ¦¬κ°€ μ˜ˆμƒμΉ˜ λͺ»ν•œ 보상을 λ°›μ•˜μ„λ•Œ – ν˜Ήμ€ 예츑 μ˜€μ°¨κ°€ λ°œμƒν–ˆμ„λ•Œ – 우리 λ‡Œμ—λŠ” 이 λ„νŒŒλ―Όμ΄ λΆ„λΉ„λ˜λ©°, μ΄λŠ” 우리둜 ν•˜μ—¬κΈˆ 같은 행동을 λ°˜λ³΅ν•˜κ²Œ λ§Œλ“­λ‹ˆλ‹€.


이런 μΈκ°„μ˜ ν•™μŠ΅μ— 영ν–₯을 μ£ΌλŠ” λ„νŒŒλ―Όμ΄ 마침 μ‹œκ°„ 인식에도 영ν–₯을 λ―ΈμΉœλ‹€λŠ” 것은 μ–΄λ–»κ²Œ 보면 μš°μ—°μ²˜λŸΌ 보이기도 ν•©λ‹ˆλ‹€. λ©”μ“°μ•”νŽ˜νƒ€λ―Όκ³Ό 같은 λ§ˆμ•½μ΄λ‚˜ νŒŒν‚¨μŠ¨ 병과 같은 μ‹ κ²½μ§ˆν™˜ λ˜ν•œ λ„νŒŒλ―Ό 뢄비에 영ν–₯을 μ£Όλ©° ν•™μŠ΅ λŠ₯λ ₯κ³Ό μ‹œκ°„ 지각 λŠ₯λ ₯에 λͺ¨λ‘ 영ν–₯을 λ―ΈμΉ©λ‹ˆλ‹€. 사싀 ν•™μŠ΅μ΄λž€ 닀름 μ•„λ‹Œ νŠΉμ •ν•œ 행동과 그둜 μΈν•œ κ²°κ³Όλ₯Ό μΈμ‹ν•¨μœΌλ‘œμ¨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것이며, μ΄λŠ”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μ‹œκ°„μ˜ 두 사건을 μ—°κ΄€μ§“λŠ” 것이라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β€œκ°•ν™” ν•™μŠ΅μ˜ ν•΅μ‹¬μ—λŠ” μ‹œκ°„μ— λŒ€ν•œ 정보가 μžˆμŠ΅λ‹ˆλ‹€.” 포λ₯΄νˆ¬κ°ˆ μƒΉνŒ”λ¦¬λͺ¨ μž¬λ‹¨μ˜ λ‡Œκ³Όν•™μžμΈ μ‘°μ…‰ νŽ˜μ΄νŠΌμ€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


ν•˜μ§€λ§Œ 이번 연ꡬ μ „κΉŒμ§€λŠ” 이 κ°•ν™” ν•™μŠ΅κ³Ό μ‹œκ°„ 인식이 μ„œλ‘œ μ–΄λ–»κ²Œ μ—°κ΄€λ˜λŠ”μ§€κ°€ ν™•μ‹€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β€œλ‘ λΆ„μ•ΌλŠ” λ…λ¦½μ μœΌλ‘œ μ—°κ΅¬λ˜κ³ 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” μ‘°μ§€ λ©”μ΄μŠ¨ λŒ€ν•™μ˜ μ‹¬λ¦¬ν•™μž λ§ˆν‹΄ μœ„λ„ˆμ˜ λ§μž…λ‹ˆλ‹€. β€œλˆ„κ΅¬λ„ 아직은 이런 μ§ˆλ¬Έμ„ 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£ . β€˜κ°•ν™”ν•™μŠ΅κ³Ό μ‹œκ°„ 인식이 같은 μ‹ κ²½μ „λ‹¬λ¬Όμ§ˆμ„ μ΄μš©ν•˜λŠ” μƒν™©μ—μ„œ, 두 κΈ°λŠ₯은 μ„œλ‘œμ—κ²Œ μ–΄λ–€ 영ν–₯을 미칠까?’”


예츑 였차의 힘

이도 ν† λ Œ, ν¬λ¦¬μŠ€ν† νΌ 애버그, λ‘œλ‹ˆ 파즈의 이번 μ—°κ΅¬λŠ” 이 질문의 닡에 보닀 κ°€κΉŒμ΄ λ‹€κ°€κ°”μŠ΅λ‹ˆλ‹€. 이듀은 μ‹€ν—˜ μ°Έμ—¬μžμ—κ²Œ 숫자 0을 μ—°μ†μœΌλ‘œ λ³΄μ—¬μ£Ό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그리고 두 번째 0이 λ³΄μ—¬μ§€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λ°”κΏ”κ°€λ©° μ°Έμ—¬μžλ“€μ—κ²Œ 두 번째 0이 첫 0에 λΉ„ν•΄ 더 였래 λ‚˜νƒ€λ‚¬λŠ”μ§€ ν˜Ήμ€ 짧게 λ‚˜νƒ€λ‚¬λŠ”μ§€λ₯Ό νŒλ‹¨ν•˜κ²Œ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가끔씩 두 번째 숫자둜 μ–‘μˆ˜λ‚˜ 음수λ₯Ό λ³΄μ—¬μ£Ό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–‘μˆ˜μ˜ 경우 μ°Έμ—¬μžλŠ” μƒκΈˆμ„ λ°›μ•˜κ³ , μŒμˆ˜λŠ” λ‹€μ‹œ μƒκΈˆμ„ μ€„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
μ΄λ ‡κ²Œ 0이 μ•„λ‹Œ μˆ«μžκ°€ λ‚˜νƒ€λ‚¬μ„λ•Œ μ°Έμ—¬μžλ“€μ€ 두 번째 μˆ«μžκ°€ 보여진 μ‹œκ°„μ„ νŒλ‹¨ν•˜λŠ”λ° 영ν–₯을 λ°›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μ˜ˆμƒν•˜μ§€ λͺ»ν•œ 쒋은 일 – 이듀은 β€œκΈμ •μ  예츑 μ˜€μ°¨β€λΌ λΆ€λ₯Έ – 은 μ°Έμ—¬μžλ“€μ΄ κ·Έ μ‹œκ°„μ„ 더 길게 λŠλΌλ„λ‘ λ§Œλ“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λ°˜λŒ€λ‘œ μ˜ˆμƒν•˜μ§€ λͺ»ν•œ λ‚˜μœμΌ, κ³§ 뢀정적 예츑 였차의 κ²½ν—˜μ„ 이듀은 더 짧게 λŠκΌˆμŠ΅λ‹ˆλ‹€. β€œμ΄λŠ” 우리의 μ‹œκ°„ 지각이 근본적으둜 μš°λ¦¬κ°€ κ·Έ 결과에 μ–΄λ–»κ²Œ λ†€λžλŠ”μ§€μ— 영ν–₯을 λ°›λŠ”λ‹€λŠ” 것을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” 연ꡬ에 μ°Έμ—¬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λΉŒλΌλ…Έλ°” λŒ€ν•™μ˜ μ‹¬λ¦¬ν•™μž 맀튜 λ§ˆν…”μ˜ λ§μž…λ‹ˆλ‹€.


이듀은 λ˜ν•œ 이런 νŒ¨ν„΄μ΄ μ–‘μ μœΌλ‘œλ„ μ„±λ¦½ν•œλ‹€λŠ” 것을 λ³΄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κ³§, 더 큰 긍정적 예츑 μ˜€μ°¨λŠ” 더 큰 μ‹œκ°„ μ§€κ°μ˜ λ³€ν™”λ₯Ό λ§Œλ“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이듀이 λ§Œλ“  κ°•ν™”ν•™μŠ΅ λͺ¨λΈμ€ 각 μ°Έμ—¬μžμ˜ κ²°κ³Όλ₯Ό μ˜ˆμΈ‘ν•˜κΈ°μ— μΆ©λΆ„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또 μ°Έμ—¬μžμ˜ λ‡Œ μŠ€μΊ” κ²°κ³ΌλŠ” 이 ν˜„μƒμ— μš΄λ™ ν•™μŠ΅κ³Ό κ΄€λ ¨λœ 피각(putamen) λΆ€μœ„κ°€ 영ν–₯을 λ―ΈμΉœλ‹€λŠ” 것을 λ³΄μ—¬μ£Ό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
μ•žμœΌλ‘œ λ§Žμ€ μ‹€ν—˜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κ² μ§€λ§Œ, 이번 μ—°κ΅¬λŠ” 적어도 ν•™μŠ΅κ³Ό μ‹œκ°„ 지각 μ‚¬μ΄μ˜ 관계에 λŒ€ν•œ ν•˜λ‚˜μ˜ 가섀을 μ œμ‹œν•œ μ…ˆμž…λ‹ˆλ‹€. νŒŒλΈ”λ‘œν”„μ˜ κ°œλŠ” μ’… μ†Œλ¦¬κ°€ μŒμ‹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λŠ” 것을 ν•™μŠ΅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Œμ‹μ΄ μ£ΌλŠ” 즐거움 외에도 μŒμ‹μ΄ κ³§ μ£Όμ–΄μ§ˆ κ²ƒμ΄λΌλŠ” 사싀을 μ•ˆ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§€κΈˆκΉŒμ§€ κ°•ν™”ν•™μŠ΅μ—μ„œ μ‹œκ°„μ μΈ μš”μ†ŒλŠ” κ·Έμ € λΆ€μˆ˜μ μΈ κ²ƒμœΌλ‘œ μ·¨κΈ‰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보상이 μ£Όμ–΄μ§€λŠ” μ‹œκ°„μ€ ν•˜λ‚˜μ˜ 객관적 λ³€μˆ˜λ‘œ μ·¨κΈ‰λ˜μ—ˆμ„ 뿐, 이번 연ꡬ가 보여쀀 것과 같은 주관적 μ‹œκ°„ νλ¦„μ˜ 인식은 κ³ λ €λ˜μ§€ μ•Š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
μ‹ κ²½ ν”Όλ‘œμ˜ μ—­ν• 

μ•žμœΌλ‘œλŠ” μ—¬λŸ¬ μ—°κ΅¬μ—μ„œ 이런 μ‹œκ°„μ˜ 주관적 νŠΉμ„±μ„ κ³ λ €ν•΄μ•Όν• μ§€ λͺ¨λ¦…λ‹ˆλ‹€. μ–΄λ–€ μ‹ ν˜Έκ°€ μ‚¬λžŒμ΄ κ²½ν—˜ν•˜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λŠ˜λ¦¬κ±°λ‚˜ 쀄인닀면, μ΄λŠ” μ–΄λ–€ 행동과 그에 λŒ€ν•œ 보상 μ‚¬μ΄μ˜ μ‹œκ°„ 간격이 μ–Όλ§ˆλ‚˜ κ±Έλ¦¬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감각 λ˜ν•œ λ°”λ€λ‹€λŠ” 뜻이며, λ”°λΌμ„œ μ΄λŠ” ν•™μŠ΅μ˜ 속도에도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예츑 μ˜€μ°¨μ™€ νƒ€μ΄λ°μ˜ κ΄€κ³„λŠ” β€œμ •ν™•ν•œ κ°•ν™” ν•™μŠ΅ λͺ¨λΈμ„ μœ„ν•œ μƒˆλ‘œμš΄ νŠΉμ„±β€μ„ μ œμ‹œν•˜λŠ” 것이라고 μΉΌν…μ˜ λ°•μ‚¬ν›„μ—°κ΅¬μ›μ΄μ—ˆλ˜ 보웬 νŽ‘μ€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


β€œμ΄λ²ˆ μ—°κ΅¬λŠ” ν•™μŠ΅κ³Ό μ‹œκ°„ μΈμ‹μ˜ 관계λ₯Ό κ³ λ €ν•΄μ„œ λ‡Œλ₯Ό μ΄ν•΄ν•˜λ €λŠ” μ΄λ“€μ—κ²Œ μƒλ‹Ήνžˆ 도전적인 과제λ₯Ό λΆ€μ—¬ν•œ μ…ˆμž…λ‹ˆλ‹€.” λ§ˆν…”μ˜ λ§μž…λ‹ˆλ‹€. κ±°μ‰¬λ§Œκ³Ό 그의 박사과정 학생 μ‘΄ λ―ΈμΉ΄μ—˜μ€ μ‹œκ°„μ˜ 흐름을 μ μ‘μ μœΌλ‘œ 미래 예츑 κ²°κ³Όλ₯Ό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λŠ” ν•™μŠ΅ λͺ¨λΈ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μ™”μŠ΅λ‹ˆλ‹€.


ν•˜μ§€λ§Œ 예츑 μ˜€μ°¨κ°€ 우리의 μ‹œκ°„ 인식에 영ν–₯을 μ£ΌλŠ” μœ μΌν•œ μš”μ†ŒλŠ”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μ§€λ‚œ 8μ›” λ‰΄λ‘œμ‚¬μ΄μ–ΈμŠ€ 저널에 μ‹€λ¦° ν•œ μ—°κ΅¬λŠ” 짧은 μ‹œκ°„ μžκ·Ήμ„ 반볡적으둜 받은 ν”Όν—˜μžλŠ” μ•½κ°„ 더 κΈ΄ κ°„κ²©μ˜ μ‹œκ°„μ„ 그보닀 더 길게 λŠλ‚€λ‹€λŠ” 사싀을 λ³΄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μ—°κ΅¬μžλ“€μ€ 이λ₯Ό 짧은 μ‹œκ°„ 간격을 κ°μ§€ν•˜λŠ” μ‹ κ²½ μ„Έν¬λ“€μ˜ ν”Όλ‘œμ— μ˜ν•΄ κΈ΄ μ‹œκ°„ 간격을 κ°μ§€ν•˜λŠ” μ‹ κ²½ 세포듀이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더 μžκ·Ήλ˜μ—ˆκΈ° λ•Œλ¬ΈμΌ 수 μžˆλ‹€κ³  μΌμŠ΅λ‹ˆλ‹€. (λ°˜λŒ€λ‘œ, κΈ΄ μ‹œκ°„ μžκ·Ήμ„ 반볡적으둜 받은 ν”Όν—˜μžλ“€μ€ μ•½κ°„ 더 짧은 κ°„κ²©μ˜ μ‹œκ°„μ„ 그보닀 더 짧게 μΈμ‹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)


β€œμžκ·Ήμ΄ μ£Όμ–΄μ§€λŠ” λ§₯락을 λ°”κΏˆμœΌλ‘œμ¨, μš°λ¦¬λŠ” ν”Όν—˜μžλ“€μ΄ κ·Έ μ‹œκ°„ 간격을 μ–΄λ–»κ²Œ 인식할지λ₯Ό μ‘°μ ˆν•  수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” ν•΄λ‹Ή 연ꡬλ₯Ό UCλ²„ν΄λ¦¬μ˜ λ¦¬μ°¨λ“œ 아이버리와 ν•¨κ»˜ μˆ˜ν–„ν•œ 일본 NIICT의 μΈμ§€λ‡Œκ³Όν•™μžμΈ λ§ˆμ‚¬λ―ΈμΉ˜ ν•˜μ•Όμ‹œμ˜ λ§μž…λ‹ˆλ‹€. 이듀에 λŒ€ν•œ λ‡Œ μŠ€μΊ” κ²°κ³ΌλŠ” 우츑 두정엽이 주관적 μ‹œκ°„ 인식을 λ‹΄λ‹Ήν•œλ‹€λŠ” 것을 λ³΄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
ν•˜μ•Όμ‹œμ™€ 아이버리가 λ°œκ²¬ν•œ λ‡Œ λΆ€μœ„λŠ” μ™€μ΄μ¦ˆλ§Œ μ—°κ΅¬μ†Œμ˜ κ³Όν•™μžλ“€μ΄ λ°œκ²¬ν•œ λΆ€μœ„μ™€ μ „ν˜€ λ‹€λ¦…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이 두 νŒ€μ˜ μ—°κ΅¬λŠ” νŠΉμ •ν•œ 쑰건에 μ˜ν•΄ μ‹œκ°„μ„ 더 길게 λŠλΌκ±°λ‚˜ 짧게 느끼게 λ§Œλ“€ 수 μžˆλ‹€λŠ” μœ μ‚¬ν•œ κ²°κ³Όλ₯Ό λ³΄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λ‡Œμ—μ„œ μ‹œκ°„μ„ μΈ‘μ •ν•˜λŠ” λΆ€μœ„κ°€ μ—¬λŸΏμΌ 수 μžˆμŒμ„ 말해 μ€λ‹ˆλ‹€. ν˜Ήμ€, ν•˜μ•Όμ‹œμ˜ 말처럼 우츑 두정엽이 피각 λΆ€μœ„μ™€ 해뢀학적, κΈ°λŠ₯적으둜 μ—°κ²°λ˜μ–΄ 있기 λ•Œλ¬Έμ— 이 두 λΆ€μœ„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— μ˜ν•΄ μ‹œκ°„μ˜ 지각이 μΌμ–΄λ‚˜λŠ” 것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¬Όλ‘  우리 λ‡Œμ˜ μ‹œκ°„μ— λŒ€ν•œ 인식이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λ°ν˜€μ§€κΈ° μ „κΉŒμ§€λŠ”, κ³Όν•™μžλ“€μ΄λΌλ„ μ‹œκ°„μ„ μ•ŒκΈ° μœ„ν•΄ μ‹œκ³„λ₯Ό 계속 봐야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