집에 κ°‡νžŒ 아이듀… ν•™μŠ΅ 격차보닀 β€˜λ°œλ‹¬ 격차’가 더 두렡닀


λ“±κ΅μˆ˜μ—… μΆ•μ†Œλ‘œ μƒν˜Έ ν™œλ™ 기회 μ€„λ©΄μ„œ 신체 ν™œλ™Β·κ°κ°Β·μ •μ„œ λ°œλ‹¬ 결손도 λŠ˜μ–΄λ‚˜ ν•™μŠ΅ 격차보닀 인식 λΆ€μ‘±ν•΄ 해법도 λ‚œμ œ ν˜•νŽΈ μ–΄λ €μšΈμˆ˜λ‘ λ°œλ‹¬ 격차 λŠ˜μ–΄λ‚˜ 심각 β€œμ΄ˆλ“± 저학년이라도 λŒ€λ©΄ μˆ˜μ—… 보μž₯해야”


β–² β€˜μ–‘μœ‘κΆŒμžβ€™ μ•„λ‚΄ λͺ°λž˜ μžλ…€ 데리고 κ·€κ΅­ν•œ μƒμŠ΅ν­λ ₯ λŒ€ν•™κ΅μˆ˜ β€˜μœ μ£„β€™


λ“±κ΅μˆ˜μ—…μ΄ 진행 쀑인 μ„œμšΈμ˜ ν•œ μ΄ˆλ“±ν•™κ΅ 1ν•™λ…„ ꡐ싀. λ‘₯κΈ€κ²Œ λͺ¨μ—¬ 앉아 리듬에 맞좰 λͺΈμ„ μ›€μ§μ΄λŠ” ν™œλ™μ— μ•„μ΄λ“€μ˜ 3λΆ„μ˜2λŠ” β€˜κ΄€κ°β€™μ΄ 된 λ“― μžλ¦¬μ—μ„œ μΌμ–΄λ‚˜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. λ‹΄μž„κ΅μ‚¬κ°€ 탬버린을 치며 ν₯을 λ‹μ›Œ λ³΄μ§€λ§Œ μš”μ§€λΆ€λ™μ΄λ‹€. λ‹΄μž„μΈ Aκ΅μ‚¬λŠ” β€œ2ν•™κΈ°κ°€ 돼도 아이듀이 λͺΈκ³Ό 손을 μ–΄λ–»κ²Œ 움직여 λ…ΈλŠ”μ§€, μΉœκ΅¬λ“€κ³Ό μ–΄λ–»κ²Œ μ–΄μšΈλ¦¬λŠ”μ§€ 잘 μ•Œμ§€ λͺ»ν–ˆλ‹€β€λ©΄μ„œ β€œμ•„μ΄λ“€μ΄ ν‚€λŠ” 뢈μ‘₯ μžλžλŠ”λ° λͺΈκ³Ό λ§ˆμŒμ€ 덜 μžλž€ 것 같닀”고 λ§ν–ˆλ‹€.



μ½”λ‘œλ‚˜19둜 학ꡐ에 μ œλŒ€λ‘œ 가지 λͺ»ν•œ μ΄ˆλ“±ν•™μƒλ“€μ΄ β€˜λ°œλ‹¬ 격차’λ₯Ό κ²ͺ을 κ²ƒμ΄λΌλŠ” μš°λ €κ°€ κ΅μœ‘κ³„μ—μ„œ λ‚˜μ˜€κ³  μžˆλ‹€. 등ꡐ μΌμˆ˜κ°€ 쀄고 λ‹€μ–‘ν•œ ν™œλ™κ³Ό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μ œλŒ€λ‘œ ν•˜μ§€ λͺ»ν•΄ 신체와 감각, μ •μ„œ λ°œλ‹¬μ˜ 기회λ₯Ό λ†“μΉ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것이닀. μ†κ· μž μ„œμšΈ μ²œμ™•μ΄ˆλ“±ν•™κ΅ κ΅μ‚¬λŠ” 31일 β€œμ΄ˆλ“± ꡐ사듀 μ‚¬μ΄μ—μ„œ 학생듀이 글씨λ₯Ό μ“°κ±°λ‚˜ κ°€μœ„μ§ˆ, 쒅이접기 등을 ν•˜λŠ” μ‘°μž‘ ν™œλ™μ΄ λˆˆμ— λ„κ²Œ μ„œνˆ¬λ₯΄λ‹€λŠ” 이야기가 λ§Žλ‹€β€λ©΄μ„œ β€œνŠΉνžˆ 저학년듀은 ν•™κ΅μƒν™œμ—μ„œ 이뀄져 μ™”λ˜ λ°œλ‹¬μ΄ μ§€μ²΄λλ‹€λŠ” 인식이 지배적”이라고 λ§ν–ˆλ‹€. μ›κ²©μˆ˜μ—… κΈ°κ°„ λ™μ•ˆ 신체와 감각 λ°œλ‹¬μ˜ κΈ°νšŒκ°€ λΆ€μ‘±ν–ˆμ„ 아이듀을 μœ„ν•΄ 일뢀 학ꡐ에선 2ν•™κΈ°μ—λŠ” 흙놀이와 λ§Œλ“€κΈ°, μ°½μ˜μŒμ•… λ“±μ˜ ν™œλ™μ„ λŠ˜λ Έμ§€λ§Œ μ½”λ‘œλ‚˜19 3μ°¨ λŒ€μœ ν–‰μœΌλ‘œ 학ꡐ가 문을 λ‹«μ•˜λ‹€.


λ°œλ‹¬ κ²©μ°¨λŠ” μž₯기간에 걸쳐 λ“œλŸ¬λ‚˜λŠ” 탓에 μ΅œμ†Œ μˆ˜λ…„κ°„μ— 걸친 관찰이 ν•„μš”ν•˜μ§€λ§Œ, μ½”λ‘œλ‚˜19λ₯Ό κ²ͺ은 μ΄ˆλ“±ν•™μƒλ“€μ΄ μ˜ˆλ…„μ˜ ν•™μƒλ“€κ³Όμ˜ λ°œλ‹¬ 격차, 또 학생듀 κ°„ λ°œλ‹¬ 격차λ₯Ό ν”Ό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Έ 것이라고 ꡐ사듀은 μž…μ„ λͺ¨μ€λ‹€. 강정ꡬ 전ꡭꡐ직원노동쑰합 μ •μ±…μ‹€μž₯은 β€œν•™κ΅μ—μ„œ λ§ν•˜κΈ°μ™€ λ“£κΈ°, μ“°κΈ°λ₯Ό μΌμƒμ μœΌλ‘œ ν›ˆλ ¨ν•˜λŠ” 것뢀터 μ–΄λ €μ›Œμ‘Œλ‹€β€λ©΄μ„œ β€œλΆ€λͺ¨κ°€ 도와쀄 수 μžˆλŠ” κ²½μš°κ°€ μ•„λ‹ˆλ©΄ λ°œλ‹¬μ˜ 결손이 λ°œμƒν•œ 채 학년을 진급할 것”이라고 λ§ν–ˆλ‹€.


λ°œλ‹¬ 격차 λ¬Έμ œλŠ” β€˜ν•™μŠ΅ 격차’ λͺ»μ§€μ•Šμ€ 뢀정적인 영ν–₯을 κ°€μ Έμ˜€λŠ” 데닀 단기간에 ν•΄μ†Œν•˜κΈ°λ„ μ–΄λ ΅λ‹€λŠ” 게 κ΅μœ‘κ³„μ˜ 쀑둠이닀. ν•˜μ§€λ§Œ λ¬Έμ œλŠ” ν•™μŠ΅ 격차에 λΉ„ν•΄ 인식이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λŠ” 점이닀. 천경호 μ‹€μ²œκ΅μœ‘κ΅μ‚¬λͺ¨μž„ μ •μ±…κΈ°νšμ‹€μž₯은 β€œμ›€μ§μž„μ΄ λΆ€μ‘±ν•˜λ©΄ λ‡Œμ˜ λ°œλ‹¬μ΄ 지체돼 ν•™μŠ΅ 격차둜 이어지며, ν˜•νŽΈμ΄ μ–΄λ €μš΄ κ°€μ •μ˜ ν•™μƒλ“€μΌμˆ˜λ‘ λ°œλ‹¬μ„ μœ„ν•œ 자극이 μ±„μ›Œμ§€μ§€ μ•Šμ•„ 더 μ‹¬κ°ν•΄μ§„λ‹€β€λ©΄μ„œ β€œλ°œλ‹¬ 격차에 λŒ€ν•œ ꡐ윑 λ‹Ήκ΅­μ˜ 연ꡬ도 λΆ€μž¬ν•˜λ©°, μ›€μ§μ΄λŠ” μˆ˜μ—…μ„ 많이 ν•˜λ € 해도 ν•™λΆ€λͺ¨λ“€μ΄ λ¬Έμ œμ§‘μ„ 많이 ν’€κ²Œ ν•΄ 달라고 μš”κ΅¬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β€κ³  λ§λΆ™μ˜€λ‹€.


κ΅μœ‘κ³„μ—μ„œλŠ” β–²λ°œλ‹¬ 격차에 λŒ€ν•œ μ‹€νƒœμ‘°μ‚¬ 및 연ꡬ β–²μ›κ²©μˆ˜μ—… ν™˜κ²½μ—μ„œμ˜ λ°œλ‹¬ 격차 ν•΄μ†Œ λ°©μ•ˆ 등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λͺ©μ†Œλ¦¬κ°€ λ‚˜μ˜¨λ‹€. 특히 μ΄ˆλ“± 저학년은 ν•™κ΅μ—μ„œ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κ³Ό 신체 ν™œλ™μ΄ λ°œλ‹¬μ— 결정적인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만큼 λŒ€λ©΄ μˆ˜μ—…μ„ μ΅œλŒ€ν•œ 보μž₯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μž…μ„ λͺ¨μ€λ‹€. κ°• μ‹€μž₯은 β€œμ΄ˆλ“±ν•™κ΅ 저학년뢀터라도 ν•™κΈ‰λ‹Ή ν•™μƒμˆ˜λ₯Ό 20λͺ… μ΄ν•˜λ‘œ 쀄여 μ•ˆμ „ν•˜κ²Œ 등ꡐ할 수 μžˆλŠ” ν™˜κ²½μ„ λ§ˆλ ¨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β€κ³  λ§ν–ˆλ‹€.

κΉ€μ†ŒλΌ 기자 sora@seoul.co.kr